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예방접종 전후 주의 사항

지금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는 폴리오(소아마비) 환자를 보신 일이 없으실 것입니다. 그만큼 예방주사는 감염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예방주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용하면 만든 생물학적 제제이기 때문에 접종 후에 크고 작은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철저한 진찰을 받고 나서 접종하여야 이상반응이 나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방주사를 맞을 소아청소년들과 보호자가 예방접종 전후에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접종 전 주의사항


1) 접종받을 어린이의 건강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보호자가 데리고 오십시오.


2) 집에서 미리 체온을 측정하여 정상인지를 확인하고 오십시오.


3) 예방접종수첩은 빠진 접종을 확인할 수 있고, 나중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외국 유학시 필요하기 때문에 예방주사를 맞으러 올 때 반드시 가지고 오십시오.


4) 접종 전날 목욕을 시키고, 청결한 의복을 입히고 데리고 오십시오.


5)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어린이는 병원에 데리고 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종 후 주의사항


1) 접종 후 20~30분간 병원에서 이상이 없는지를 관찰하셔야 합니다.


2) 귀가 후 적어도 3시간이상 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3) 접종 당일과 다음 날은 과격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해주십시오.


5)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6) 예방주사를 가장 많이 맞는 돌전까지는 영아급사증후군이 잘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바로 눕혀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의 금기사항과 주의해서 접종해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금기사항


예방주사를 맞고 나서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경우로 ① 백신의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② 백일해 백신(개량 DTP) 접종 후 7일 이내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뇌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절대로 예방주사를 맞아서는 안됩니다.




2. 주의해서 접종해야 하는 경우


예방주사를 맞고 나서 생명에 위협을 주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 거나 면역형성이 잘 안 되는 경우로 특히 개량 DTP 접종 후 ① 접종 후 3일 이내에 열이 있거나 또는 열이 없이 경련을 하거나 ② 접종 후 48시간 이내에 3시간 이상 달랠 수 없이 고성으로 몹시 울 경우 ③ 접종 후 48시간 이내에 늘어지거나 저긴장성 저반응 상태가 있었거나 ④ 접종 후 48시간 이내에 다른 원인으로 설명되지 않는 40.5℃ 이상의 고열이 났을 때에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다음 접종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절대 금기사항은 아니지만 예방주사를 맞을 어린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접종할 수 있는 경우와 접종해서는 안되는 예방주사의 종류(독성약화 생백신, 불활성화 사백신)는 다음과 같습니다.






독성약화 생백신, 불활성화 사백신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하여 예방접종 예진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진표를 미리 작성하여 오시면 보다 안전하고 빠른 접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 : 예진표 및 예방접종 이상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