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인공와우시술이란?

인공와우란?


* 인공와우는 양측 속귀의 소리를 인식하는 기관인 와우(달팽이관)의 신경세포가 발생되지 않거나 손상을 받은 고도 난청 환자에게 소리를 듣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계 장치입니다.







* 조그만 고성능 컴퓨터를 귀에 이식하여 전기신호가 달팽이관을 자극하여 소리를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 인공와우의 원리입니다.





누가 인공와우시술을 시행받나요?


* 인공와우이식술 시행 전에 환자에게 인공와우이식이 적절한 선택인지 판별하기 위해 청각 교육과 적절한 보청기의 착용을 시행하게 되고, 보청기 착용으로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다음과 같은 환자들은 인공와우이식의 대상이 됩니다.



1. 양쪽 귀 모두가 고도 이상의 감각신경성 난청인 경우


2. 청신경이 기능을 하고 있는 경우


2. 보청기로 적절한 기간 동안 청력재활을 하였으나 효과가 없는 경우


3. 수술에 금기가 될 내과적, 정신과적, 신경과적 문제가 없는 경우


4. 환자와 보호자가 수술에 대한 강한 동기와 적절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


5. 수술 전 검사 상 와우이식을 못 할 정도로 귀 구조의 이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인공와우 이식전 어떤 검사를 하나요?


* 문진 및 신체검사 : 와우이식술을 시행받기 전 난청의 발생 시기, 원인, 동반되는 증상과 관련된 문진을 하고,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외이와 중이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진찰을 받습니다.


* 청력검사 : 환자의 난청 상태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위해 각종 청력검사 (순음청력검사, 임피던스검사, 어음청력도 검사, 이음향방사, 뇌간유발반응검사, 청성안정유발반응)를 실시합니다.




* 수술전 검사 및 언어평가 : 여러 과(소아과, 안과, 정신과 등)의 협진 진료와 언어 발달 상태에 대한 언어평가 등을 받음으로써 수술의 해당 여부와 수술 후 결과 예측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측두골 CT 및 MRI : 수술부위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방사선 촬영 (측두골 CT 검사 및 MRI) 등을 시행 합니다.







*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통하여 많은 소아 및 노인 난청 환자분들이 정상에 가까운 소리를 듣고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회 병원 인공와우 클리닉은 인공와우 이식 수술이 필요한 환자분에게 최고의 시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후 전문적 재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그림>


* 인공와우이식은 입원하여 전신 마취 하에 시행되며 수술 시간은 2~4시간 정도입니다. 수술은 측두골에 와우이식기의 내부장치를 잘 위치시키고 귀 뒤쪽 유양돌기를 열어 달팽이관을 노출시킨 후 전극을 삽입하고 절개부를 봉합하는 과정으로 요약됩니다. 머리에 붕대를 감고 있어야 하며 수술 후 7일 이후 퇴원할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후 재활치료는 어떻게 받나요?


* 인공와우이식기의 조율(mapping) :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인공와우이식 장치와 어음처리기의 작동을 처음으로 시작하면서 전문 청각사에 의한 조율이 시작됩니다. 조율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달팽이관 안에 이식된 각각의 전극에서 소리를 들을 수 정도를 조절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환자가 외부 소리를 편하게 들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초기 조율이 완성되면 어음처리기를 처음으로 작동시켜보고, 환자의 반응을 관찰해 가면서 주기적으로 조율을 시행하게 됩니다.







* 언어치료 : 인공와우이식기를 통해 들어오는 소리는 일반인들이 듣는 소리와는 다르게 인식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말소리를 인식하고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언어치료가 필요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충분한 기간동안 재활치료를 받아야 하며 저회 병원 언어치료실에서는 많은 인공와우 이식환자의 재활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언어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인공와우 수술 환우모임 :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이비인후과에서는 인공와우 시술을 받은 많은 환자분들에게 친목과 정보교환의 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