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생리통

 


생리통,


정확한 진단과 치료 필요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 중 60% 정도가 겪는 흔한 부인과 질환이다. 대학병원의 특성상 젊은 여성이 많이 일하고 있어서 말 못할 고통을 받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생리통은 ‘1차 생리통’과 ‘2차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다.


 


1차 생리통은 골반 내, 즉 자궁 또는 난소의 특별한 이상 없이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고,


 


2차 생리통은 골반 내 병변으로 인하여 생리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1차 생리통의 기전은 생리기간 중, 우리 인체의 염증 매개물질인 프라스타노이드가 자궁내막으로부터 과도하게 또는 불균형적으로 분비되어, 자궁의 수축 및 통증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증의 양상은 분만통과 비슷한 경련통이 있을 수도 있으며 요통, 허벅지 통증, 오심, 구토 및 설사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1차 생리통의 진단을 위한 특별한 검사는 없다. 다만 골반 내 병변으로 인한 2차 생리통을 배제하기 위해서 혈액검사, 골반진찰 및 초음파 검사 등이 필요하다. 1차 생리통은 염증 매개물질을 억제할 수 있는 약물 복용이 첫 번째로 시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진통 소염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를 약한 것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생리 시작 전 또는 직후부터 6~8 시간 간격으로 하루에 3~4회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위장관 궤양, 천식 등의 병력이 있는 환자들은 비 스테로이드 항염제를 복용할 시에 부작용의 위험 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 만약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치료가 잘듣지 않을 때에는 임신을 해야 한다거나 경구 피임약에 대한 금기가 없는 경우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호르몬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에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고, 2차 생리통을 배제하기 위해 진단 복강경을 시도 해 볼 수 있다. 드물지만 수술치료로는 자궁신경 또는 엉치 앞 신경 절제술 등이 있고, 최악의 경우 자궁절제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


 


2차 생리통은 골반 내 병변으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자궁내막증, 자궁샘근육증, 자궁 및 골반의 염증 질환, 구리 자궁 내 장치, 난소종 양, 선천 골반기형 및 자궁목 협착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통증의 양상도 대개 일차 생리통보다 심하여 생리 1~2주 전부터 시작하여 생리가 끝난 한참 후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고, 일차 생리통보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대한 효과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결국, 2차 생리통의 치료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여러 질환들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궁극적인 치료라 할 수 있다. 위의 기저 원인 중 가장 흔한 것들로 자궁내막증과 자궁샘근 육증을 들 수 있는데 생리통이 너무 심하거나 약물에 효과가 별로 없는 경우에는 꼭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검진 및 초음파 등을 시행하여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자궁내막증은 불임과도 연관이 있으므로 꼭 치료해야 할 병이다.


 


생리통은 여성의 삶의 질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리가 끝나는 50대 초반까지, 인생의 절반 을 매달 생리통과 함께한다. 생리통은 병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많다.


 


특히, 생리통으로 고통받고 있는 젊은 여성들은 산부인과에 방문하기를 꺼린다. 하지만 젊은 가 임기 여성일수록 생리통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꼭 필요하므로 산부인과에 대한 두려움을 떨쳤으면 한다.


 


☎ 032) 621-5055 (산부인과 외래)


 


☎ 032) 621-5519, 5520(산부인과 병동)


 


☎ 1899-5700(전화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