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본원, 병원 실내 공기질 개선을 통한 국민 건강과 쾌적한 작업환경 개선 실천 협약 체결

작성일 : 2016.09.12 조회수 : 874




순천향대 부천병원-안전보건공단 중부지역본부-환경일보-드웰링,


병원 실내 공기질 개선을 통한


국민 건강과 쾌적한 작업환경 개선 실천 협약 체결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이문성 병원장)과 안전보건공단 중부지역본부(이준원 본부장), 환경일보(이미화 대표이사), 드웰링(전정환 대표이사)이 병원 실내 공기질 개선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건강병원 · 직원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근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4개 기관은 초미세먼지 등 공기 오염물질로부터 병원 실내 공기질을 개선, 건강하고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각각 컨설팅 및 교육, 정보공유, 대국민 홍보와 다양한 개선사업 개발 및 연구를 실시하고 궁극적으로는 건강병원을 전국으로 확대하는 데 힘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최근 실내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집중 관리하는 스마트 실내 공기질 개선 서비스(SMART IoT Good Air Service)’를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도입한 바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접목된 공기질 측정 센서는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외래와 병동, 병원 외부 등에 설치됐다. 센서는 실시간으로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휘발성 유해물질, 이산화탄소 등 실내공기 오염물질과 오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아황산가스 등 실외공기 오염물질을 측정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그 결과를 방문객이나 직원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래프로 수치화해 모니터로 알려준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내 공기질을 적극 개선한다.




 




이문성 병원장은
초미세먼지 등으로부터 오염된 실내공기는 폐렴, 만성 호흡기질환, 폐암 등의 질환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 병원은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실시간 공기질 개선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고, 직원들이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건강병원을 만들어 가고 있다. 앞으로 측정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기질 개선 노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많은 기관과 공유함으로써 건강병원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도록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013년에 환경부와 보건의료분야 친환경경영 확산 협약을 체결하고, 친환경 조영제 스캔백 교체, 무전원 자동 물 내림시트 설치, 장비냉각수 재활용 등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며 보건·의료계 친환경 경영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