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사례

뇌병변에 대한 다분할 방사선수술

작성일 : 2012.10.31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479



Multisession Radiosurgery of Brain Lesions

뇌병변에 대한 다분할 방사선수술




박형기1, Steven D. Chang 2, 박석규1, 조성진1, 장재칠1, 배학근1

순천향대학교병원 1, 스탠포드대학병원 2



정위적 방사선수술은 1951년 Leksell에 의하여 시작된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 방법이다. 방사선수술의 지금까지 좋은 치료결과는 신경외과 뇌병변의 치료에 대한 개념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현재 중요한 치료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방사선수술의 기본 원리는 고용량의 방사선을 정위적 방법으로 일회 조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 최근에는 새로운 장비의 개발로 반복 치료가 가능하게 되어 다분할 방사선수술에 대한 유용성에 대하여 관심을 모아지고 있다.



다분할 방사선수술은 기존의 일회 방사선수술로 치료가 어려웠던 뇌 중요 부위에 인접하거나 크기가 큰 병변에 대하여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이에 대한 유용성과 치료 가능한 범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적어 이 연구를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다분할 방사선수술에 대하여 발표된 문헌을 체계적 고찰에 의하여 검색하여 현재의 현황과 위치를 확인하고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결과는 총 14편의 뇌병변에 대한 다분할 방사선수술에 대한 논문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분할 방사선수술에 대한 제한된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다분할 방사선수술은 기존의 방사선수술로 치료가 어려운 뇌병변에 대하여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요약하면 다분할 방사선수술은 기존 일회 방사선 조사에 의한 방사선수술로 치료가 어려웠던 크기가 크거나 중요 부위 주위에 위치한 뇌병변의 치료에 이용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으로 여러 문헌을 통하여 효과가 입증 되고 있다.



본원의 사이버나이프는 다분할 방사선수술이 가능한 장비로 향후 뇌병변에 있어 치료 범위 확대 및 효과의 증대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