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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언어장애 특성

 언어장애 아동은 대개 표현되는 낱말이 적고, 길고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며,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고, 상황에 부적절한 말을 많이 사용하고, 의사소통 의도가 적거나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 지지 않는 면이 관찰됩니다. 말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이나 성인이 대상이 되며 언어영역 전반에 걸친 정확한 평가와 진단하에 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제공합니다.

2.치료대상

 의사소통 능력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배워 언어를 사회적 도구로 활용하는 반면 특이한 언어규칙을 사용하는 자폐나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행동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등 정서문제에 기인한 언어발달지체, 운동능력이나 언어, 사회성, 문제해결력등 전반적인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로 인한 언어발달지체, 언어영역의 발달에만 문제를 보이는 단순언어장애, 언어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3~4세경에 시작되어 자연회복되거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말더듬(유창성 장애), 기질적/기능적 요인으로 발음문제를 보여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조음.음운장애등이 그 대상입니다.
이외,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실어증)와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읽기장애, 학습장애도 언어치료적 중재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엄마-아동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발달 촉진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