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버사 HD 이미지

Versa HD는 초정밀 방사선 암 치료장비로 국내 4번째(세브란스, 부산대, 충북대) 도입 된 가장 최신의 4차원 (실시간 영상추적)방사선암치료기 입니다.
그 명칭에서 ‘다재다능 (versatility)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듯이 암의 모양이 복잡하고 정상조직과 매우 인접한 경우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 뿐 아니라 영상추적방사선치료 (image-guided radiotherapy, IGRT)와 체부정위 방사선치료 (stereotactic body radiotherapy, SBRT)를 구현하는데 특히 효과적인 치료기입니다.


Versa HD는 일반 방사선치료 장비에 비해서 3배 이상 높은 분당 2,200MU 의 고출력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치료 시간을 크게 단축 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치료 중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어 정확한 치료가 가능 합니다.
또한 최신의 실시간 영상추적기술 (4D cone-beam CT, Intrafraction Imaging)을 통하여 호흡에 의한 움직임이 큰 폐나 간 등에 발생한 종양의 위치를 치료 중에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치료함으로써 치료부위와 상관없는 정상세포에 방사선이 노출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부위에 최적의 방사선량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체부정위 방사선치료란 기존에 한 달에서 두 달에 걸쳐서 진행되던 방사선치료에 비해 치료횟수를 한 번 또는 1~4회 정도로 줄이고 일회 치료선량을 높여서 조사하는 치료기법으로 종양에 대한 생물학적 유효선량이 기존의 방사선치료에 비해 1.5배~2배 높아 기존 방사선치료보다 치료효과가 크게 향샹된 치료법입니다. 동시에 정밀한 치료설계를 통해 종양에는 고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하면서 주변의 정상 조직에 조사되는 방사선량은 최소화하여 종양제어율을 높이면서도 부작용은 줄일 수 있습니다.


VersaHD의 도입을 통해, 기존에 체부정위 방사선치료가 어려웠던 척수나 대혈관에 근접한 종양을 가진 환자도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체부정위 방사선치료를 받을 수 있게되었으며, 일반적인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 또한 Versa HD의 향상된 정밀도와 빠른 치료속도를 통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방사선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