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의발전

선형가속기

일반적인 방사선치료기를 '선형가속기'라 부릅니다.
환자가 기기의 테이블 위에 누워있으면 기기가 환자 주위를 여러 각도로 회전하면서 종양 부위에 방사선을 쪼이며 최근에는 컴퓨터로 제어되는 선형가속기가 개발되고 여러 첨단 보조 장치들까지 개발되면서 최소의 부작용으로 완치율을 높인 3차원 입체 조형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3차원 입체조형치료 '3D CRT'

3차원 입체조형치료(3D CRT)는 종양 부위 및 주변 정상 장기의 모양을 3차원(입체적)으로 여러 방향에서 보면서 방사선치료 영역을 세밀하게 구성함으로서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IMRT'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ntensity0Modulated Radiotherapy, IMRT)는 3D CRT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한 방사선치료법으로 3D CRT가 한 방향에서 쪼이는 방사선의 양이 조사면 내에서는 균등한데 비해 IMRT는 컴퓨터로 제어되는 다엽 콜리메이터를 이용하여 한 방향에서도 여러 불균등한 조사면을 만듭니다. 따라서 암에는 최고선량의 방사선을, 정상조직에는 최저선량의 방사선이 쪼여지도록 하여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체적회전치료 'VMAT'

체적회전치료(Volumetric Modulated Arc Therapy, VMAT)는 기존 방사선치료법의 정적인 치료 한계를 벗어나 회전치료기술을 활용, 종양 부위에 방사선을 보다 빠르고 입체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VMAT는 종양전체부위를 한꺼번에 인식하여 방사선을 조사하며, 도한 360도 전체가 아닌 일부분의 각도 내에서만 방사선치료기가 회전하기 때문에 환자가 받아들이는 전체선량은 상대적으로 적게 되어 부작용 ㄱ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앞선 방사선치료법인 VMAT를 가장 정밀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최첨단 방사선치료기기는 노빌리스 티엑스입니다.

3세대 방사선치료기 '토모테라피'와 '래피드아크'

토모테라피(Tomotherapy)란 최근에 개발된 정밀 방사선치료기로 고에너지 엑스선을 이용한 방사선치료기와 전산화단층촬영기(CT)를 융합된 형태으 ㅣ방사선치료 기기입니다. 일반 CT와 유사하게 생긴 원 갠트리가 360도 회전하면서 5만개 이상의 방사선을 세밀하게 조사합니다. 세기조절방사선치료가 가능하고, 환자 자세 교정이 전자동으로 시행돼 치료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기존 방사선치료에 비해 조사면의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래피드아크(RapidArc)는 토모킬러라고 불리며 토모테라피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킨 치료장비입니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기능이 기본적으로 통합돼 있으며, 체적회전치료기능이 덧붙여졌습니다. 환자 주위를 360도 회전하면서 종양 전체를 한꺼번에 인식해 한번 회전하는 동안 모든 치료를 종료하기 때문에 치료시간이 매우 짧아졌습니다. 여러 개의 병소를 한꺼번에 치료 할 수 있어 기존의 토모테라피와 같은 효과를 갖지만, 토모테라피에 비해 전신에 들어가는 방사선을 30%이상 줄였으며, 치료시간도 1/10 수준으로 빠릅니다.

4세대 방사선 로봇 암치료기 '사이버나이프'

최신형의 방사선 로봇 암 치료기인 사이버나이프는 신체 어느 부위라도 안전하게 방사선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정위 방사선수술, 방사선치료기입니다. 선형가속기를 소형, 경량화 해 로봇 팔에 장착시켰고, 또 최첨단 영상유도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병변의 움직임과 환자가 숨을 쉴 때 움직이는 체외 움직임까지 고려해 실시간으로 병변을 추적 후 컴퓨터 제어 하에 로봇이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하며 1200개 이상의 방향에서 방사선 조사가 가능해 수술치료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뿐 이나라 주변 정상조직의 손상이 적어 치료 후유증이 현저히 적으며 종양의 위치화 형태에 상관없이 전신치료가 가능합니다. 사이버나이프 수술은 외과적 수술과 달리 통증이 없고, 치료과정이 비교적 간단해 입원 없이 통원 치료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수술은 물룐 기존의 방사선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나 재발한 암, 척추암, 뇌종양을 포함한 각종 전이암, 다발성 암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췌장암ㆍ담도암, 폐암, 간암, 척추암, 전립샘암 등의 체부조양과 외과적인 수술치료가 어려운 뇌수막종, 뇌전이암, 뇌혈관질환, 청신경종, 악성뇌종양, 삼차신경통, 척추종양 등 뇌질한도 주 치료대상입니다.

토모테라피와 사이버나이프 기능을 모두 가진 다기능 방사선

지금까지 개발된 방사선치료기 가운데 가장 정밀하고 치료 효과가 뛰어난 최첨단 장비입니다. 가격만 100억원대인 현존 최고의 방사선치료기기로 토모테라피와 래피드아크 그리고 사이버나이프 기능을 한 몸에 담고있어, 최신의 방사선치료법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노발리스티엑스는 방사선 조사 정밀도가 최고 2.5mm에 달하며 이는 최첨단이라는 토모테라피와 래피드아크 그리고 사이버나이프에 비해 최고 3배나 정밀한 수치입니다. 기존 치료 방법들에 비해 환자가 받는 전체 방사선량과 소음도 각각 50% 이상줄어든 것은 물론 치료 시간도 3분 이내로 매우 짧기 때문에 오랫동안 고정 상태에서 치료받아야했던 암환자들의 고통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노발리스 티엑스는 모든 암을 치료할 수 있으며, 입원 없이 통원치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