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map - 순천향대학교 병원 사이트맵

사이트맵 닫기

진료안내

  • 진료과 소개
  • 클리닉
  • 전문센터
  • 부설기과/연구소
  • 진료지원부서
  • 종합건강진단센터
  • 일반검진센터
  • 진료절차안내
  • quickmenu
  • 진료시간안내
  • 주요전화번호
  • 건강상담
  • 칭찬합니다
  • 오시는 길
  • 증명서발급안내

진료안내 > 클리닉

클리닉

확인을 원하시는  클리닉을 선택하시면  클리닉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진료과
  • 클리닉
  • 전문센터
  • 부설기관/연구소
  • 진료지원 부서
소아청소년정신과 클리닉
  • 홈
  • 의료진
 영아기, 아동기, 학동기 그리고 청소년기의 신경정신과적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진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1. 진료팀
 담당교수(의학박사 전문의 이소영)를 중심으로 임상심리학자, 언어치료사, 놀이치료사, 의료사회사업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진료과정
 진료는 일반적으로 예약->초진->평가 & 검사->진단을 위한 전문가 회의->부모 결과 면담->치료 & 교육->경과에 대한 재평가 후 종료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3. 진료영역
* 언어-학습-지능 영역
n 지능저하
n 자폐증
n 말이 늦는 아이
n 학습장애

* 소아 신경정신과 영역
n 산만하고 부산스러운 아이
n 오줌싸개, 똥싸개
n 틱장애(예, 눈깜빡임, 킁킁대는 아이 등)
n 수면장애
n 행동장애(예, 반항적인 아이, 나쁜 버릇 등)
n 정서 및 불안장애, 신경성, 소아기 노이로제
n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

* 청소년 신경정신과 영역
n 학교 거부증, 왕따
n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중독
n 가출, 비행
n 불안증, 우울증, 노이로제, 정신증
n 성격, 적응 문제
n 사춘기 문제
n 고3병

* 기타
n 만성 신체적 질병에 의한 정서 및 행동장애
n 뇌 외상, 경련 장애 등에 의한 인지 및 행동장애, 성격변화

4. 진단 및 평가
ㄱ) 임상심리검사: 아동의 연령에 따른 맞게 신체 및 인지 영역, 지능, 시공간개념, 정서 및 성격, 사회성, 학습능력, 주의집중력 등의 영역에 대해 한국에서 표준화된 객관적인 심리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아동의 뇌 기능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 발달검사: 베일리 유아발달검사, 교육진단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아동기 자폐증 검사,
- 인지기능평가: 한국유아지능검사(K-WPPSI), 한국아동지능검사(KEDI-WISC), 그림지능검사
- 시공간 기능 및 신경학적 검사: Bender-Gestalt 검사, 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 시지각발달검사
- 주의집중력 평가: 주의력 진단 시스템(ADS: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 및 시각적 주의력 측정), 주의력장애-과잉행동 척도
- 정서 및 성격평가: 한국아동인성검사, 아동 우울증 검사, 로샤 검사, 집-나무-사람 검,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문장완성검사, 부모 정서 및 성격검사, 가족 평가
- 학습능력 평가: 기초학습기능검사(정보처리, 셈하기, 낱말읽기, 독해력, 철자 재인), 학습준비도 검사

ㄴ) 놀이평가: 아동의 갈등, 감정 상태, 소망, 두려움, 충동, 대인 관계 및 사회적 기술 등을 놀이나 비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평가하고, 아동의 전반적 발달 수준을 이해하기 위한 평가입니다.

ㄷ) 언어평가: 말-언어평가란 의사소통 기술을 측정하는 것으로 언어발달에 필요한 언어인지개념, 어휘력, 문장이해력, 화용능력, 발음능력, 문장구성력, 말더듬정도를 평가하여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유아기: REEL, EASIC. CSBC
- 표현 및 발음 검사: TELT, 언어문제해결력 검사, 그림자음 검사, 문장발음 검사, 구순, 구개열 평가
- 이해력 검사: 그림어휘력 검사, 문장이해력 검사, 언어이해인지력 검사
- 성인 검사: K-WAB, BNT, 마비성 구음장애 평가
- 말더듬 검사: SSI-3

ㄹ) 뇌검사: MRI, CT, SPECT, 특수 뇌파

ㅁ) 임상병리검사: 유전자 검사, 대사이상 검사 등

5. 치료 프로그램 및 특수클리닉
ㄱ) 부모면담 및 부모교육
ㄴ) 약물치료
ㄷ) 인지-행동치료
ㄹ) 사회성발달그룹치료
ㅁ) 가족치료
ㅂ) 특수교육
ㅅ) 단기 입원 평가 및 치료

* 언어치료: 언어발달 지연을 보이는 아동에게 정확한 언어 평가를 실시하여 아동의 언어 발달 지연의 정도에 맞추어 치료적 개입을 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일대일 또는 그룹으로 아동 전문 언어치료사가 언어 습득의 촉진, 언어의 교정, 언어 활용의 증진을 도모하는 전문화된 특수치료입니다.

* 놀이 심리치료: 아동은 언어나 인지 발달이 성인에 미치지 못하므로 정서적인 갈등이나 어려움을 행동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놀이라는 매개체를 사용하여야만 심리적인 치유가 가능합니다. 아동의 부모와의 정상적인 상호 관계의 구축은 아동의 미래를 좌우할 정신건강의 초석이 되므로, 부모와의 애착 형성이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갖거나 정서적인 문제로 부적응을 경험하는 아동들에게 부적응을 해소하는 전문화된 고급 심리치료입니다.

* 청소년 상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서적인 문제, 대인관계 문제, 정체성 혼란 등을 상담치료하여 가족내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성 및 적응능력을 향상시켜서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 성장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6. 주요 소아청소년정신과 질환
* 학습부진 & 학습장애: 정서나 환경의 문제로 인해 잠재력에 비해 학습 성취도가 낮은 것인지, 지적 능력이 부족해서인지, 학습 방법을 몰라서인지, 동기나 흥미가 떨어져서인지 학습부진에 대한 다양한 원인을 검토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특수학습장애는 지능과 발달수준이 정상이면서 자기 나이에 맞는 학업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로써, 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가 있습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부산스럽고 과잉행동을 보이고, 충동적이며 난폭한 행동을 하고, 주의를 주어도 교정이 안되고 조심성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클리닉 >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야뇨증과 유분증: 야뇨증(오줌싸개)란 자는 도중에 오줌을 싸는 증상을 말하며, 유분증(똥싸개)은 만성 변비, 신경계의 발달지연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 등과 동반하여 변을 가리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 틱장애: 눈깜빡거림, 얼굴 씰룩거림, 몸이나 팔다리의 움찔거림, 킁킁거리기, 이상한 쌍소리 등 다양한 증상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틱장애클리닉 >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 수면장애: 자다가 깨어서 놀라서 운다거나, 돌아다니거나, 악몽을 꾸거나, 자주 깨는 등의 뇌의 수면 중추의 발달 지연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수면 장해가 있습니다.

* 정서장애: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을 하거나, 엄마랑 떨어지지 않으려 하고, 유치원이나 학교가기를 거부하고, 자다가 놀래서 깨고, 강박적인 행동이나 버릇 또는 자해행동을 하는 경우, 그리고, 의욕이 없고, 자신감이 떨어지며, 침울해하고, 쉽게 화를 내고 신경질적이며, 학교나 친구관계에서 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 소아기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의 정서적인 문제에 대해 검토해봐야 합니다.

* 신체화장애: 복통, 두통, 가슴 답답증 등을 자주 호소하지만 소아과 진찰에서 이상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체적으로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증상을 반복해서 호소하는 경우는 꾀병이 아니라 일종의 노이로제, 즉 아동기 신경증에 해당됩니다. 아동의 성격 또는 정서적인 취약성, 가족 환경 또는 학교 등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행동장애: 거짓말, 공격적이거나 난폭한 행동, 자해 행동, 부모에 대한 반항, 약속 위반, 가출 등이 반복될 경우 행동장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 언어발달장애: 단어의 부족이나 적절하지 못한 문법 사용, 타인의 말을 이해하거나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의 부족, 말을 할 수는 있지만 타인과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대화나 상호작용을 하는데 있어서의 어려움 등과 같이 같은 연령층에 비해 언어의 발달이 늦거나 부정확한 혀의 움직임과 발음 문제, 또는 말을 더듬는 경우에는 언어 평가를 실시해봐야 합니다.

* 자폐증: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사회적 반응이 없으며, 정상적인 의사소통이나 언어 표현이 잘 안되며, 다양하게 놀지 못하고 특정한 물건이나 행동에 집착을 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반복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 지적 능력과 관계없이 자폐 또는 유사자폐증에 대해 고려해봐야 합니다 .

* 정신지체: 말이 늦거나 언어적 이해나 표현이 부족하고, 손동작이나 대근육 운동의 발달이 느리고 서툰 경우, 그리고 전반적인 이해나 학습 능력이 부족하고 사회적으로 적응능력이 또래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에 고려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