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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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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 및 청소년 임상심리검사

ㄱ) 발달 평가: 자폐증을 비롯한 발달장애, 정신지체 여부를 판별하고 발달 영역별로 아동의 현재 성취 수준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치료 및 교육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베일리 유아발달검사/BSID-Ⅱ, 시지각 발달검사/DTVP, 교육진단검사/PEP, 사회성숙도검사/SMS 등).

ㄴ) 자폐증 평가: 자폐 증상의 여부와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구체적으로 사람과의 관계, 의사소통 능력, 신체 사용의 특이성, 정서 반응 등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정도를 측정합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아동기 자폐증 평정 척도/CARS, 이화-자폐아동 행동발달 평가/E-CLAC 등).

ㄷ) 아동 지능 평가: 아동의 지능지수(IQ)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의 능력이 뛰어나고 부족한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지적인 수준의 장단점을 파악한다면 그에 맞추어 적절한 학습 방법을 택하거나 진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KEDI-WISC, K-WWPSI, K-ABC 등).

ㄹ) 학습능력 평가: 읽기, 쓰기, 산술(계산 및 추리 능력)과 관련한 학습장애를 판별합니다.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학업이 부진한 경우,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기초학습기능검사, 학습준비도검사 등).

ㅁ) 주의력 평가: 아동의 주의력, 충동성, 과잉행동이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정상인지 혹은 어느 정도로 심한지를 평가합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검사, 주의력 평가 시스템/ADS 등).

ㅂ) 아동 정서 및 성격 평가: 아동의 우울, 불안과 같은 정서 상태와 성격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아동 본인이나 부모, 교사 등이 실시할 수 있습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한국아동인성검사/KPI-C, 아동 행동평가척도/K-CBCL, 청소년 자기행동평가척도/K-YSR, 집-나무-사람 검사/H-T-P, 아동 문장완성검사/SCT 등)

2. 성인 및 노인 임상심리검사

ㄱ) 성인 지능 평가: 개인의 지능(IQ)이 어느 정도인지, 인지적 기능 가운데 어떤 영역이 강하고 어떤 영역이 부족한지를 알 수 있고 드러나지 않은 지적 잠재력을 평가합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한국 웩슬러 성인지능검사/K-WAIS).

ㄴ) 치매 평가: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치매인지 아닌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치매평가척도/K-DRS, 기억검사 등).

ㄷ) 성인 정서 및 성격 평가: 개인의 정서·성격·행동 문제들을 감별해 내기 위한 평가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하기가 힘든지를 파악하고, 혹시 내재해 있을지 모르는 정신적인 문제도 미리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다면적 인성검사/MMPI, 간이 정신진단 검사/SCL-90-R, 우울증 검사/K-BDI, 불안 검사/STAY-KYZ, 로샤검사/Rorschach, 주제통각검사/TAT, 성인 문장완성검사/SCT 등)

3. 신경심리 검사

 두뇌 손상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본과에서는 치매, 교통사고로 인한 두뇌손상에 따른 여러 차원의 인지기능 저하 및 손상의 정도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신체감정 및 신경학적인 치료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ㄱ) 기억 평가: 현재 기억력이 어느 정도이며 감소 수준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닌지를 평가합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기억이 얼마나 잘 유지되는지, 이전에 기억했던 것을 잘 생각해낼 수 있는지 등을 알아봅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Rey-Kim 기억검사 등).

ㄴ) 전두엽 평가: 가치관, 판단력, 성격 구조 등 일상적 적응 행동에 광범위하고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전두엽 기능에 손상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계획력, 창의성, 통찰력, 자발성, 충동억제 등 고차원적 인지 기능과 정서 및 사회적 행동의 적절성 여부를 알아봅니다(실시하고 있는 검사: 전두엽-관리기능검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