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FAQ

총 게시물 : 26

게시판 검색

치료부위에 표시한 선이 지워지지 않도록 목욕을 자제하시고 치료 받는 부위의 피부는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상처나 감염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줄이기 위하여 헐거운 옷이나 면 종류 내의를 착용하실 것을 권하며 치료부위 때를 밀거나 뜨거운 찜질이나 냉찜질, 그리고 사우나 등도 삼가주시고 영양가 높은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시어 치료중단 없이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양은 전염병이 아니기 때문에 부부관계 및 가족, 친지와의 접촉등과 아무런 연관이 없으므로 전혀 염려하지 마시고 정상적인 생활을 하십시오. 다만 골반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으시면 치료 종료 후 4~6주 정도가 지나서야 골반조직이 회복되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궁암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정기적인 검진과 검사가 필요하며 질 협착 방지 예방을 위한 조치를 세워야 하는데 자세한 사항은 간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골반을 포함하지 않는 부위치료를 받는 분들은 정상적인 부부관계가 가능합니다.

적어도 매주 1회 지정된 날에 담당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이는 귀하의 질병의 호전상태 및 치료 진행 상태를 파악하며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치료기간 중 주 1회씩 실시하게 됩니다. 몸에 이상을 느끼거나 궁금하신 사항은 진찰 때 담당의사 및 간호사에게 문의 하십시오. 사소한 일일지라도 주저하지 마시고 말씀하십시오.

일반 내복약을 복용하실 경우에도 약효를 높이기 위하여 투약시간을 정하듯이 방사선 치료도 1주일에 5회(월~금)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적당합니다. 예외적으로 주말이나 야간에도 치료를 실시할 때도 있으나 흔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토요일은 귀하의 정밀한 치료를 위한 치료 장비의 점검일로 치료기의 최적상태 유지를 위한 시간을 갖게 됩니다.

치료 전부터 복용하는 약이 있으면 반드시 담당의사에게 알리고 계속 복용여부를 상의 하십시오. 치료 중에도 다른 과에서 주는 약이나 다른 과와 치료를 병행할 때에는 담당의사에게 꼭 알려 주십시오. 이는 귀하의 치료를 담당하는 의사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치료에 유용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알맞은 식사량에 조금 적게 먹으면 배가 고프고 너무 많이 먹으면 과식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양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어떤 분은 “방사선을 많이 쪼여주세요”라고 하는 분이 계신데, 하루하루 치료시마다 정해진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한 번에 너무 많은 방사선을 받게 되면 급성으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계획을 통해 계산된 정확한 방사선량으로 치료를 하여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의치료와 실제 치료 시 모든 환자 분에게 마스크를 씌우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머리나 얼굴, 목 부위를 치료받게 되는 분에게만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방사선 치료도중에 두경부 움직임을 예방하여 보다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용품입니다.

얼굴 등 노출된 부위에 방사선 조사할 부위를 표시하게 되면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기 어렵게 되나, 마스크를 사용함으로써 직접 피부에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며 청결을 유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작에는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제작 중 특이한 사항은 마스크가 닿는 부분에 약간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얼굴에 씌우는 마스크를 제작하기도 하고 또는 신체에 움직임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고정용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 고정용구는 모든 환자분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담당의사의 결정에 따라 제작하게 됩니다. 이 고정용구 제작 시에도 역시 몸에 닿는 부분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정용구는 개인별로 제작하기 때문에 약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방사선은 눈에 보이거나 냄새가 나지 않고 몸에 와서 부딪히는 느낌을 전혀 알 수 없는 일종의 아주 미세한 입자이며 빛으로서, 사람의 감각으로는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특수한 장비를 이용해서만 방사선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실체를 알 수 없는 빛의 일종으로 인체를 들여다 볼 수도 있고 치료도 할 수 있는  미지의 빛이라 하여 일명  X-레이 라고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사선 하면 먼저 두려움을 갖는 것이 보통인데 방사선은 우리 주위 어디에서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태양으로부터 나오기도 하며 땅으로부터 심지어는 콘크리트 벽에서도 발생되며 또한 음식물에서도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방사선을 우리는  자연방사선 이라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인공적인 조작에 의해 만들어진 방사선을  인공방사선 이라 부르고 있는데, 사용용도를 보면 방사선 치료 및 진단에 쓰이는 X-선장치, 원자력 발전소 혹은 교량이나 철근 구조물 안전진단에 쓰이는 장치 등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며, 우리들이 자주 접하고 있는 TV 및 컴퓨터 모니터, 전자레인지 등에서도 전자파라는 아주 미약한 방사선이 생겨납니다.

이와 같이 방사선은 특성이 다양하며, 종류는 X-선, 감마선,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전자선, 양전자선, 중성자선 등이 있으나 방사선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X-선과 전자선, 감마선등입니다.

방사선치료는 크게 완치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경우와 고통을 감소시켜줄 목적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질병의 상태와 진행정도 등에 따라 수술, 항암치료등과 함께 시행할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