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건강정보


두경부암 증상과 예방법은?



1. 두경부라고 하면, 어디를 말하는 건지요?


두경부라는 함은 뇌와 쇄골 상부 사이 모든 부위를 통칭하는 영역이며, 이 부위에 발생하는 암을 두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즉, 비강, 부비강, 구강, 인두, 후두, 침샘, 경부, 갑상선 등 뇌와 안구를 제외한 얼굴과 목 부위를 일컬으며, 이런 기관에 생긴 비강암, 부비동암, 구강암(설암, 경구개암 등), 인두암(비인두암, 편도암, 하인두암 등), 후두암, 침샘암, 갑상선암 등을 총칭하여 두경부암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2. 두경부암의 발생 부위와 원인 증상은 어떤게 있는지요?


이처럼 음식을 먹거나 목소리를 내고 말하거나 숨을 쉬는 데 기능을 하는 기관들이 모여 있는 영역인만큼 이 부위에 발생한 두경부암은 생존과 맞닿아 있기도 하고 삶의 질과 직결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치료가 까다롭고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암 중 하나입니다.


두경부암의 가장 중요하고 흔한 원인으로는 흡연과 음주입니다. 그 밖에도 화학물질에 의한 물리적인 자극, 방사선 노출, 유전적인 요인 등도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자궁경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의한 두경부암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HPV에 의한 두경부암은 편도암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도 호발하고 있으며, 여자 뿐 아니라 남자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두경부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목과 얼굴에 만져지는 혹입니다. 또한 혀나 구강에 딱딱한 혹이 생기거나,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구강 궤양이 있을 경우 설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목소리가 변하거나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한 증상이나 이물감이 있다면 후두암 및 인두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3. 두경부암의 발생률, 사망률, 5년 생존률 등은 어떤지요?


기관별 암발생 6번째인 두경부암은 진행성인 경우 생존율은 50%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300,000명의 환자가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두경부암의 연간발생 건수는 2002년 3,316명에서 점차 증가하여 최근 2019년에는 5,613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두경부암 중 갑상선암이 제일 많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인후두암 및 구강암의 빈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9년 남성 암 발생 건수를 보았을 때, 갑상선암이 6위(7,516명), 두경부암이 7위(4,306명)로 집계된 바 있습니다.

 

4. 두경부암의 진단과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두경부암의 진단에 있어서 직접 진찰과 내시경 검사가 가장 중요하며 이 밖에도 초음파, CT와 MRI 등의 검사를 이용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개 다양한 과의 전문 의료진이 협진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경부암은 치료 후에 기능적인 장애를 남기는 경우가 있고, 심미적으로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하고 전문적인 치료를 요구합니다. 수술적인 치료가 가장 치료 방법인데, 암의 완전한 적출과 동시에 중요한 신경이나 혈관을 최대한 보존하여 두경부 영역의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에는 미용적으로도 우수한 수술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환자들의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때로는 수술 이후에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이 진행되기도 하며, 발병한 암의 종류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음부터 수술이 아닌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5. 우리병원 두경부암센터의 구성, 강점, 경력 등은 어떤지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두경부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고도로 전문화된 다양한 과의 의료진들이 함께 모여 치료 방향을 의논하고 진행하는 다학제 진료가 중요합니다. 우리 병원의 경우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종양내과, 내분비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 전문의들간의 긴밀하고 빠른 협력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어 진단에서부터 환자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치료가 진행되는 것까지 상당히 효율적이고 빠른 시일에 걸쳐 진행이 가능하여 대형병원에서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줄여 치료 시기가 늦어질 수 있는 안타까운 상황들을 방지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나아가, 두경부암의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수술에 관해서도 다양하고 오랜 경험을 가진 외과의들로 구성되어 있어 종양의 완전하고 안전한 적출에서부터 기능적인 재건수술에 이르기까지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미용적 기능적인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로봇수술로서도 두경부암, 갑상선암을 치료할 수 있는 장비와 수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환자들에게 더욱 더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하고픈 말씀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불편함과 이물감이 지속적으로 느껴지거나 얼굴과 목 부위에 혹이 만져지고 목소리가 변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입안의 병변이 한 달 이상 낫지 않고 지속될 때에 지체하지 마시고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 외에도 안면 통증과 마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거나 혀에 응어리가 생길 경우에도 반드시 검진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7. 두경부암 예방법이 있을까요 ?


두경부암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반드시 피하고 맵고 짠 식습관은 멀리하며 구강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체중 유지, 위험을 알리는 자각 증상을 잘 알고 있고 필요시 외래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