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병원소식

순천향중앙의료원 QI페스티벌 개최

작성일 : 2024.02.16



의료질 향상과 환자안전 위한 QI활동 공유

순천향중앙의료원 QI페스티벌 개최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 (의료원장 서유성)은 2월 16일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동은대강당에서 QI페스티벌을 개최했다.


QI페스티벌은 의료질 향상과 환자안전을 목표로 의료원 산하 4개 병원의 우수한 QI활동을 공유하고자 2007년부터 시작했다. 의료원 산하 서울, 부천, 천안, 구미병원에서 각 2개 팀에 구연발표에 참여했고, 특별강의와 시상, 기념촬영 등을 진행했다. 


특강은 권선병 삼일회계법인 이사의 ‘QI와 병원 경영 전략’에 이어 진호열 순천향중앙의료원 구매관리팀 대리가 ‘의료기기 표준코드의 의료기관 내 활용사례 및 발전방안’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병원 경영 개선을 주제로 열린 중앙의료원 QI주제 순서에서는 △신포괄 퇴원 후 병리검사 추가 처방 프로그램 개선으로 업무 효율성 및 진료비 증대(서울병원 보험심사팀), △외래환자 창출을 위한 스피드 업(부천병원 외래간호팀), △응급센터 수가 개발 및 누락방지 활동을 통한 병원 수익률 향상(천안병원 성인응급실), △SNS메신저 채널을 통한 소아치료실 부도율 관리(구미병원 소아치료실) 등의 과제를 발표했다.


환자안전 및 만족도 개선이 주제인 병원별 우수 활동 사례 발표에서는 △낙상 제로, 안전 풀(서울병원 본관6병동), △인공지능을 이용한 효율적인 장비관리(부천병원 영상의학팀), △논스톱 운드 캐어(Non-stop Wound Care, 천안병원 본관5병동), △365소아청소년 진료센터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개선(구미병원 응급의료센터)을 소개했다.


서유성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장은 “매년 의료원QI페스티벌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좋은 점들을 배울 수 있어서 의료원 전체의 환자안전과 의료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참여해 주시고, 발표해 주시고 준비해 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