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안내

신체계측

, 몸무게를 측정하고 비만도를 계산하여 표준체중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신발을 벗으신 후 계측기의 스탠드를 등지고 발바닥 모양에 맞추어 올라선 후, 무릎을 편 상태에서 등을 기대지 마시고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십시오. 측정하는 동안 신체에 힘을 주지 마시고 편안하게 자세를 유지 하십시오.

시력검사

일반적인 시력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시력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함입니다.
눈가리개로 오른쪽 눈을 먼저 가리고 가리키는 숫자나 그림을 읽습니다. 왼쪽 눈도 같은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시력 교정을 목적으로 안경이나 콘텍즈 렌즈를 착용하신 분은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혈압검사

혈압은 심장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우리 몸의 혈액을 순환시킬 때 혈관에 미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혈압 측정은 심장과 순환기계의 이상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여 앉은 자세에서 팔은 심장높이로 지지해주시고 상박을 노출시켜 주십시오.

흉부X-선검사

기관지, 폐, 늑막 및 심장질환의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X-선이 투과되지 않는 금속물질이나 장신구류 등을 모두 제거합니다. 가슴을 장비에 밀착시키고 턱을 올린 후 양쪽 손등을 허리에 붙여주시거나,양쪽의 손잡이를 잡고 안내에 따라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호흡과 자세를 유지합니다.
※임신 또는 임신가능성이 있는 분은 검사 전에 반드시 검사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청력검사

양측 귀의 청력소실 유무 및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로 청력손실이 존재 할 경우 그 정도와 유형을 평가하여 진단, 치료 및 재활의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합니다.
소음이 차단된 오디오 부스(Audio booth)에 들어가 헤드폰을 착용한 후 신호음이 들릴 때마다 버튼을 눌러 주십시오.

치과

우식증, 결손치, 치주질환, 치아마모증, 구내염 및 구강연조직질환, 악관절이상, 의치 상태 등을 찾아내기 위한 검사입니다

채뇨·채혈

  • 채뇨 : 요당, 요단백, 요잠혈 및 요PH등에 대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 음주, 약물복용, 과로, 심한 운동, 생리 등에 의해 위양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간뇨를 받아주십시오.
  • 채혈 : 빈혈, 당뇨, 고지혈증, 간장질환(간염) 등에 대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 식사, 음주, 약물복용, 과로, 심한 운동 등에 의한 이상소견을 보일수 있습니다. 채혈하는 팔을 어깨부터 손목까지 직선이 되도록 받침대에 올려 주십시오.

심전도검사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그래프상에 나타낸것으로 심장근육의 전도를 평가하는 가장 효율적인 진단방법으로 부정맥, 협심증,심근경색,기타 심장질환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침대에 똑바로 눕습니다.
전극이 위치할 부위의 피부는 피부오일과 피부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알코올로 닦습니다.
(만일 피부에 모발이 많으면 면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운 상태에서 흉부와 팔, 다리에 전극을 부착합니다.
검사가 진행되는 약 5분 정도는 이야기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인체에 아무런 해를 주지 않으므로 마음을 편하게 갖습니다.

진찰·상담

기본적인 시진, 촉진, 청진, 문진 및 과거력, 약물복용, 가족력에 대한 상담을 통해 질환별 유해요인을 찾습니다

자궁경부세포검사

자궁경부의 세포를 체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암세포와 염증세포를 발견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우리나라 여성 암 중 1-2위인 자궁경부암은 조기발견 시 완치율이 높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생리중에는 검사를 할 수 없으며, 자궁절제술을 받으신 분이나 미혼인 경우에는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만 실시합니다.

유방촬영

유방촬영 : 상의를 모두 탈의하고 오른쪽, 왼쪽 2번씩(위-아래, 내외사방향), 총 4번 촬영합니다.
- 검사 소요시간 : 5~10분 내외
※ 임신 또는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수유 중이신 분은 검사 전에 반드시 검사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골밀도검사

인체 특정 부위의 뼈의 밀도를 측정하고 정상인의 골밀도 표준치와 비교하여 뼈의 밀도가 얼마나 감소 또는 증가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검사부위에 포함되는 모든 금속 물질을 제거하고 가운으로 환복 합니다. 검사는 바로 누운 자세로 시행하고 종료 시까지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에서 골절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요추 또는 대퇴골 위주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소요시간 5~10분 내외
※ X선을 이용한 검사이므로 임신 또는 임신가능성이 있는 분은 검사 전에 반드시 검사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폐활량검사

폐활량 측정은 폐 기능 검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이고 활용도가 높은 검사이며, 일반적으로 폐 기능 검사라고 부르는 것은 주로 폐활량 측정법을 의미합니다.
코마개로 코를 막고 앉은 자세에서 턱과 목은 약간 들고 전방을 주시한 상태에서 시행합니다.
마우스피스는 2/3정도 물고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입술을 꽉 다뭅니다. 평상시 호흡을 2~3회 정도 실시 한 후 충분히 내 쉰 상태에서 한번에 깊이 들이 마십니다. 망설임 없이 최대한 빠르고 세게 마치 촛불을 끄듯이 불어냅니다.
처음의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숨을 끊지 않고 최소한 6초 이상 나머지 공기를 다 불어냅니다. 더 이상 불지 못할 때 다시 한번 깊게 들여 마십니다.

대변잠혈 검사

대변 속에 숨어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소량의 혈액을 화학반응을 통해서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염증성 대장염, 대장암, 대장용종, 기타 위장관 출혈이 있는 경우 양성반응을 보이므로, 이러한 질환들이 의심되는 경우 시행할 수 있는 검사 중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위내시경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며, 이상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하면서 병변이 발견되는 등의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조직검사 등의 이차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 이보다 조금 길어질 수 있습니다.
검사소요시간 15~20분(의식하 진정시 검사 소요시간 1시간~1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