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건강정보

인공슬관절수술 후 운동법

작성일 : 2010.11.0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928

적절한 체중 유지와 무릎관절 주위의 근력을 유지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격한 활동, 뒤틀림과 충격의 우려가 있는 무릎 꿇고 앉기, 가파른 계단 오르기, 무거운 물건 들거나 밀기, 바닥에 앉거나 낮은 의자에 앉기 등을 가급적 삼가고, 조깅, 스키, 에어로빅 등과 같은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은 피한다. 




인공관절수술_운동법①수술 후 1일 


침상에서 발목 뒤로 당기기, 사두고근 및 둔근 강화 운동과 0~40도에서 시작하여 5~10도까지 지속적 수동 운동, 의자에서 침대로, 침대에서 의자로 이동하는 운동을 한다. 




② 수술 후 2일 


능동적 관절 가동범위 운동, 능동 보조적 관절 가동범위 운동, 무릎관절 말단 신전(펴기) 운동, 강화 운동(발목 뒤로 당기기, 사두고근 및 둔근 강화 운동, 하지 직거상 운동, 등척성 고관절 내전운동), 보조 장비 등을 이용한 보행훈련 및 기능적 이동 동작 훈련(앉은 상태에서 일어서기, 서 있다가 앉기, 화장실로의 이동 훈련, 침상에서의 동작) 등을 한다. 




③ 수술 후 3~5일(혹은 재활의학과로 전과 후의 운동) 


환자 상태에 맞추어 점진적인 관절 가동범위 운동과 강화 운동을 하며, 가능할 경우 평평한 면에서의 보행 훈련을 한다. 




④ 수술 후 5일에서 4주째 


앉은 상태에서의 무릎관절 신전, 선 상태에서의 고관절 외전(옆으로 들기) 및 신전, 무릎관절 구부리기 등 강화 운동과 가벼운 자전거 페달 돌리기, 보행 거리 증가시키기, 계단 오르기, 균형 및 위치 감각 운동, 심혈관계 증진을 위한 걷기와 수영 등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