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건강정보

천식

작성일 : 2010.11.17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602

어린이가 기침을 하고 천명(숨 쉴때 쌕쌕거림)이 있고 숨이 차다고 하면 천식을 생각한다. 




천식 환자의 기관지 




기관지좁고 내부는 부어있다. 가래가 차있다. 천식환자의 기관지를 잘라서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여러 염증세포가 켜켜이 쌓여있다.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엔 조직의 형태에 변형이 생겨서 평생 이렇게 망가진 상태로 살아가야 한다. 










천식 환자의 증상 


천명(숨 쉴 때 쌕쌕거림),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밤에 깨어남, 운동하다가 갑작스런 기침, 천명, 호흡곤란(평소에는 증상이 없던 중3 여학생이 학교에 지각할까봐 달려가다가 숨을 쉴 수가 없어서 학교 보건실을 거쳐 응급실을 방문했던 일을 예로 들 수 있다)등이 있다. 천식 진단 다음 세가지 사항이 충족되면 천식으로 진단한다. 첫째, 기침, 천명, 호흡곤란, 가습 답답함, 밤에 깨어남, 운동하다가 갑자기 기침 등 기류제한 증상이 만성적 혹은 반복적으로 오고(약 2주간 앓은 뒤 첫 방문했다면 한 번에 바로 진단내리지 않는다. 이런 일이 6개월 후에도 또 그로부터 5개월 뒤에도 오면), 둘째, 기관지 확장제로 치료하면 이러한 증상이 적어도 외견상으로라도 없었던 때의 모습으로 돌아가고, 셋째,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다른 유사 질환이 모두 배제될 때에 비로소 천식이라고 진단을 내린다. 




병원에서의 검사 


진찰하고, 폐기능 검사, 알레르겐(원인물질)을 알아보는 검사(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피검사), 방사선검사, 기도유발검사(메타콜린, 달리기) 등을 시행하는데 해당 환자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골라서 시행한다. 




치료 


환경관리, 약물치료, 면역요법으로 한다. 거의 모든 환자가 증상이 좋아질 수 있고,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다.

이전 백내장 2010.11.16

다음 집먼지 진드기 퇴치법 2010.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