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건강정보

손발저림

작성일 : 2010.11.17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810

손발이 시리고 저린 증상은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어도 생길 수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손발 저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올바른 대처 방법이다.


손발 저림은 대부분 말초신경 이상이 원인

손 또는 손발이 저리면 흔히 ‘혈액순환장애’나 ‘뇌졸중(중풍)의 초기 증상’을 떠올린다. 그러나 잘못된 생각이며,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손 저림은 매우 드물다. 손 또는 손발 저림의 대부분은 말초신경의 이상 때문에 생긴다.

손만 저릴 수도 있고, 발 혹은 발과 손이 동시에 저릴 수도 있는데, 모두 말초신경의 이상 때문에 생기지만 서로 다른 병이며, 치료 역시 다르다.

손만 저린 경우(손 저림)는 국소적인 말초신경병 때문에 발생하는 ‘손목굴증후군’이 대표적이며, 발과 손이 같이 저린 경우(손발 저림)는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아 원인을 찾는 검사가 필요하다.


발 저림으로 시작되면 말초신경병증

발끝부터 저리기 시작하여 몸통 쪽으로 서서히 진행한다면 손목굴증후군에 의한 말초신경병증 보다는 다른 말초신경병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때는 발목부위까지 저려 올라온 후에 손끝이 저리기 시작한다. 이 경우 손목굴증후군과는 달리 다른 병의 2차적인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당뇨병의 합병증인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가장 흔하지만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하여 신경과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