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건강정보

사회공포증

작성일 : 2010.11.19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1,556

사회공포증이란?
사회공포증은 남들이 지켜보는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나 말을 할 때 긴장하고, 과도하고 불합리한 불안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사회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흔히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증상
사회공포증은 지나친 수줍음과 혼동하기 쉽다. 두 가지 모두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평가를 두려워한다는 것,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얼굴이 붉어지고 심장박동이 증가하며 땀을 흘리는 등의 신체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줍음은 비교적 일상생활에서 큰 문제없이 잘 지내며, 다만 남들 앞에 잘 나서지 않고 부끄러움을 타는 것인데, 사회공포증은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불안이나 불편을 느끼는 사회적 상황을 자꾸 피하려 한다는 데 차이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전체 인구의 약 13%가 사회공포증을 겪는다고 추정되며, 가장 흔한 심리적인 문제 중 하나라고 보고되고 있다. 사회공포증은 대부분 완벽주의자, 경쟁적이고 권위적인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데, 대체로 이런 사람들은 남을 많이 의식하고, 잘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강하기 때문이다.
사회공포증이 있으면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러한 어려움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불이익을 받기가 쉽다. 불안이 심해지다 보면 공황발작(극심한 불안상태)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그런 상황에서 술을 먹으면 편안해지기 때문에, 자꾸 술을 먹다가 알코올 중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치료방법
사회공포증의 가장 효과적이며 교과서적인 치료 방법은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혼합하여 병행하는 것이다. 제대로 꾸준하게 치료 받을 경우 치료 효과는 좋아 약 85%에서 호전된다. 자신의 잘못된 고정관념을 찾아내 합리적인 사고로 바꾸는 것이 인지(認知)치료다. 그 외에 두려운 상황을 피하지 않고 부딪쳐 적극적으로 불안을 이겨내는 노출 기법, 어려운 상황을 숨기지 않고 상대에게 일부러 보이려는 역설지향기법도 동원된다.
방법은 있다. 혼자 해결하지 못하면 전문가들에게 맡기면 된다. 당당한 나를 위하여. 당당함은 언제나 아름답다.

이전 우울증의 오해와 이해 2010.11.19

다음 부종 2010.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