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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공지]기존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체로 네트워크 환경 변경 작업

작성일 : 2005.01.28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380






※  알   림  ※


○ 발 신 :  의료정보시스템 추진위원회


의료정보시스템 추진 과정의 일부로서 기존 장비의 신규 장비로 교체와 네트워크 환경 변화, 백신 S/W의 변경 작업을 아래와 같이 시행합니다.


-  아                    래  -


2005년 7월 21일 20:00부로 현재 사용중이던


    1. 개인별 IP 변경
        - 네트워크 공유 환경 변경


    2. Virus 백신


    3. E-mail Server


    4. Web Server


의 설정이 변경됩니다. 이에 따라 위의 시간 이후 약 2시간 정도의 네트워크 중단이 있을 예정입니다.


아래의 설정/ 설치 방법에 따라 각자가 관리 하는 PC의 설정을 변경/ 적용 하시기 바랍니다.






※ 위의 일자 이전에 변경 적용하셔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1. 개인별 IP(별첨 : 개인별/ 과별 IP 주소)


   - 변경이 적용된 시간 이후로는 기존 사용 중이시던 IP 주소로는 인터넷/ 공유 사용이 불가합니다. 새로 부여된 IP 주소로 변경하셔야만 가능한 사항이오니 아래를 읽어 보신 후 변경 / 적용 하시기 바랍니다.


   - Windows 98/ME
      + 작업을 시작하기전 반드시 Windows 98 CD가 있어야 합니다.
        바탕화면의 내 네트워크 환경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Click → 속성 Click → 새로운 창에서  TCP/IC항목을
        찾아 등록정보 버튼 Click → 할당 받은 IP주소(첨부자료)와 Gateway(첨부자료), DNS(첨부자료) 를 설정
        하고, 네트워크 공유대신 사용하게 될 WINS Server를 설정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Windows CD를 넣으
        라는 메시지 창이 뜨면 CD를 넣고, 설치 완료 후 재부팅후 사용하시면 됩니다.(CD는 전산과에서 대출해
        드립니다.)


   - Windows XP/NT
      + 별도의 CD 없이 설정이 가능 합니다.
        바탕화면의 내 네트워크 환경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Click → 속성 Click → 로컬 영역 연결에서 마우스 오
        른쪽 Click → 새로운 창이 열리면 TCP/IP 항목을 찾아 아래 속성 버튼을 Click → 할당 받은 IP 주소(첨부
        자료)와 Gateway(첨부자료), DNS(첨부자료)를 설정하고 아래 [고급 버튼] 을 누른다. 새로운 화면이 나
        타나면 [WINS] 항목을 Click 한후 Wins 주소 [추가] 버튼을 Click → 새로운 창이 열리면 IP 주소
        [ 10.10.10.75 ]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 네트워크 공유 기능 변경
      + 기존 사용 하던 네트워크 환경의 공유 방식의 사용을 제한합니다. 바이러스의 유포 및 내부 트래픽을 증
        가로 인하여 사용을 제한하고, 위에서 설정한 WINS Server를 통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WINS Server를 사용하는 방식은 공유해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의 컴퓨터를 IP주소의 입력을 통해 찾는
        방식입니다. 찾고자 하시는 분의 컴퓨터의 IP 주소는 홈페이지를 통해 게제 할것이며, 기타 문의 사항은
        전산실로 전화주시면 성실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단, 같은 건물내에서는 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공유사용 가능합니다.)
      + 시작 버튼 Click → 검색 Click → 컴퓨터 또는 사람 Click →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
         → 찾을 컴퓨터의 IP 주소 입력 → 검색시작
      + 위와 같은 과정으로 컴퓨터를 찾으시고 검색이 완료되어 원하시는 컴퓨터를 찾으시면 검색 결과창, 검색
        결과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Click → 바로가기 만들기를 누르신후 화면의 메시지에 응답하시면 상대방의
        컴퓨터에 쉽게 접근 하실 수 있습니다.


2. Virus 백신


   - V3 백신/ Norton Anti virus 등 기존 백신 프로그램은 2005년 7월 22일 부로 폐기하시고 새롭게 『하우리』
     라는 백신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는 http://vms.schch.co.kr/ 에 접속하시면 자동으로 다운 받게 설정되어 있으며, 화면에 보이는
     설명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 Windows 98의 경우는 바로 설치가 시작 될것이며, Windows NT/XP/ME 의
     경우는 화면에 보이는 내용과 같이 보안 설정을 변경하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 백신의 기능으로는 바이러스 검사, 악성 코드, 웜, 유해 프로그램 모두 검출 / 치료 가능하므로, 개인적으로
     설치한 악성코드 검출 프로그램은 모두 삭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설치되는 백신은 기본으로 1일 1회 바이러스 검사를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은 개인적으로 변경
     하셔도 변경이 적용되지 않으며 서버의 설정값대로 동작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E-mail Server


   - 현재 사용중인 E-mail Server의 문제점을 보완 하고자 Mail의 사용 방식을 Web-mail 형태로 변경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할당된 용량은 100MB입니다.


   - 사용 방법은 http://mail.schch.co.kr/에 접속하시면 로그인 창이 열리는데 아이디는 전과 동일하며
     암호는 사번(의사는 의사면호번호)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사번없이 사용하던 아이디는 99999999로 암호가 설정 되었습니다.)
     해당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버튼을 누르시면 로그인 하게 됩니다.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으시면 전산실(2088,2089)로 전화 주시면 신규 비밀번호로 변경해드리겠습니다.


   - 로그인에 성공하시면 반드시 화면왼쪽의 『개인정보수정』에서 암호를 반드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인자료가 유출될 우려가 있으며, 그로 인한 책임은 본인이 감수 하셔야합니다.



   - Web mail의 기능으로는 게시판, 메일, 일정, 웹디스크, 주소록, 쪽지의 기능이 있습니다.
     메일과 웹디스크 합쳐서 100MB 제한사용 가능합니다.
      + 게시판 : 기존 사용하던 직원게시판과 Mailing-list(schall, doctor...)등의 기능을 대신하게될 게시판입니다.
                     전, Mail Server에서 사용하던 Mailing-list의 기능은 Web-mail을 사용하면서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이 되었으며, 대신 게시판을 추가함으로써, 게시판의 특성에 해당되시는 분만 게시판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앞으로 공람 및 공지사항은 이 게시판을 통해 직원들이
                     열람하게 될것이며, 본인의 소홀함으로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 메  일 : 기존에 Outlook Express에서 사용하시던 메일을 Web-mail로 전환합니다.
                    설정을 통해 Outlook Express에서도 사용가능하나 Web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사용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편지 쓰기를 누르시면 글을 입력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움말 버튼을 누르시면 메일 작성하는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받는 사람의 주소의 입력 방법은 내부 직원의 경우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작은 아이콘들을 통해 입력
        가능하며, 하나의 대,중,소 조직 단위로 메일의 발송이 가능합니다.
      최대 100명까지 일괄 발송가능하며, 초과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관리하시는 주소록은 주소록 버튼을 통해 입력되거나 또는 직접입력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Outlook Express에서 사용하시던 주소록은 전부 Web-mail 쪽으로 이관이 가능합니다.
      + 사용중 문의 사항은 전산실(2089,2088)로 전화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4. Web-Server


   - 사용중이던 서버의 변경으로 이관하게 되며, 홈페이지의 새로운 버전은 차차 준비해서 Open 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존에 게시판을 통해 보였던 사진들은 서버의 이관으로 인해 더 이상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며
     꼭 필요한 사항은 연락 주시면 작업을 통해 복구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중 문의 사항은 전산실(2089,2088)로 전화 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