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병원뉴스

내과, 하반기 전공의 워크숍 개최

작성일 : 2021.08.30 작성자 : 이상원

전공의_워크숍

우리병원 내과(과장 김여주)는 지난 28일 오후 병원 강당 송원홀과 내과 검사실 등지에서 ‘2021년 하반기 전공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내과에서 시행하는 검사 시작하기를 주제로 열린 워크숍은 6개의 강의와 5개 실습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20여명의 내과 전공의 및 인턴 등이 참여했다.

6개 강연내용은 상부위장관내시경(소화기내과 조영신 교수), 간 및 췌담도 초음파(소화기내과 이태훈 교수), 내분비 초음파(내분비내과 김여주 교수), 근골격계 초음파(류마티스내과 이성원 교수), 심장초음파(심장내과 전웅 교수), 기관지내시경(호흡기내과 류지원 교수) 등이다.

 

강연 후 이어진 5개 검사 실습은 내시경실(소화기내과 윤홍진 교수), 초음파실1(소화기내과 이세환 교수), 초음파실2(내분비내과 김대연 교수), 초음파실3(류마티스내과 이성원 교수), 심초음파실(심장내과 김희동 교수) 등이다.

실습에서 교수들은 위내시경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술기 모델을, 초음파는 live demonstration을 통해 전공의들이 실전 감각을 익히도록 도왔다.

 

김여주 과장(내분비대사내과)워크숍은 내과 전공의 및 내과에 관심 있는 인턴들이 임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술기를 직접 시행해 본 귀중한 경험의 장이 되었다, “앞으로 워크숍을 전·후반기에 basic courseadvanced course로 나누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