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041-570-2114

병원뉴스

비뇨의학과 김시현 교수, 고령 환자의 양쪽 신장암 동시 수술 성공

작성일 : 2024.04.15 작성자 : 이상원


우리병원은 비뇨의학과 김시현 교수가 로봇수술로 고령 환자의 양측성 신장암에 대한 동시 절제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양쪽 신장에 암이 발생한 양측성 신장암의 표준 치료법은 수술이다. 양쪽 신장을 완전히 절제해내는 것으로, 수술에 성공해도 환자는 평생 투석치료를 받아야 한다.

 

양측성 신장암의 수술법은 최근 로봇수술기가 활용되면서 절제 범위와 방법이 크게 개선됐다.

 

완전 절제보다는 가능한 한 부분 절제로, 몇 주에 걸쳐 한 쪽씩 단계적으로 시행하던 절제도 동시 절제가 가능해졌다.

 

이번에 순천향대천안병원 김시현 교수가 집도한 양측성 신장암 환자 고 모씨(79, )는 고령에다 암 크기도 작지 않고, 암 위치와 신장 기능도 나빠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었다.

 

김시현 교수는 과다출혈 위험이 높고, 장시간의 전신마취 수술조차 부담이 큰 상황이었다면서, “첨단 로봇수술기와 경험이 풍부한 수술팀이 있어 어려운 문제들을 잘 풀어냈다고 성공 소감을 밝혔다.

 

김 교수는 로봇수술기로 빠르고 정밀하게 양쪽 신장 종양을 동시에 부분 절제해냄으로써 출혈을 최소화하고 남아있는 신장 기능도 지켜냈다고 설명했다.

 

퇴원 후 첫 외래진료를 받은 환자는 상처도 거의 없고, 큰 합병증 없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면서, “무엇보다 투석도 필요없다고 해서 정말 기쁘다고 수술 결과에 매우 만족감을 표했다.

 

첨단 로봇을 활용한 수술이 보편화 되고, 좋은 치료 결과들이 풍성해지면서 지역 암 환자들의 시름도 점점 가벼워 지고 있다.

 

김시현 교수는 로봇수술기는 사람의 손과 팔처럼 유연하고, 떨림이 없어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면서, “병변외 조직 및 신경 손상을 줄일 수 있어 과다출혈 위험이 높은 신장암 수술에 특히 유용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