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무좀

1) 무좀이란?
무좀은 대표적인 피부진균증 입니다. 피부진균증이란 진균(곰팡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즉 곰팡이가 사람 몸에 피면 피부진균증 (또는 백선)이라고 말하는 것이고, 발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를 무좀(족부백선)이라고 합니다.

2) 왜 생기나요?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는 습기 찬 곳에서 잘 자랍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나거나, 목욕이나 수영 후 발을 잘 안 말리거나, 신발이나 양말이 꽉 끼거나, 날씨가 덥거나 하면 무좀이 잘 생기게 됩니다.

3) 증상은?
(1) 지간형 무좀
-발가락의 피부가 벗겨지거나 갈라지고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 이것을 지간형 무좀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무좀의 초기 증상입니다.

(2) 각화형 무좀
-무좀이 오래 되다 보면 가려운 증상은 없이 주로 발바닥 (특히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발바닥이 두터워지는 경우를 이라고 합니다.

(3) 수포형 무좀
- 특히 한여름에 발가락 사이나 옆, 발등 쪽으로 물집이 생기고 빨개지면서 많이 가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을 이라고 합니다.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진물이 나거나 붓고 아프게 됩니다.

* 발바닥이 가렵다고 다 무좀인 것은 아닙니다 !
농포성 건선이나 수장족저농포증, 아토피성 수족부 습진 등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스스로 판단해서 치료하지 말고, 피부과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진단이 정확해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좀이 아닌데 무좀 약만 사서 바르는 경우에는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으로 !
무좀이 아닌데도 무좀 약을 발라서 치료를 제때 못하거나, 무좀 약을 먹다가 부작용이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무좀을 빨리 나으려고 피엠 등 강한 각질용해제(껍질 벗기는 약)를 무좀에 바르는 경우(피엠을 바르다가, 피엠정과 후시딘으로, 피엠정을 바르라고...)도 많습니다. 피엠정 등 각질 용해제를 바르면 병변 부위의 피부가 많이 제거되기에 가려움증이 빨리 낫는 효과가 있습니다만, 자극이 심하여 자극성 피부염이 발생하거나 이차 세균감염이 생겨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좀이 걸리면 과격한 치료는 피하고 의사에게 처방 받은 약을 충분한 기간동안 꾸준히 바르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에는 나아졌더라도 곰팡이가 한동안 살아남아 있다가 무좀이 재발될 수 있습니다.

4) 예방법은 없나요?
발을 매일 씻습니다. 발을 완전히 말리고 특히 발가락 사이를 잘 말립니다. 특히 여름철에, 꼭 끼는 신발은 피하도록 합니다. 여름에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말은 반드시 면양말로 신고 하루 한 번 (젖으면 그 이상) 갈아 신습니다.
가급적이면 집안에서 만이라도 맨발로 지냅니다.

이전 닭살(모공 각화증) 2002.12.28

다음 완선 200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