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간경변증

1. 간경변증이란 무엇입니까?
간의 무게는 약 2.5 Kg으로 인체내에서 가장 큰 장기로 우상복부 늑골하방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성 간질환이 영구적인 간의 손상을 일으켰을 때, 소위 간이 딱딱하게 굳은 상태를 간경변증이라 합니다.
손상 받은 조직은 간조직을 변형시키며 혈행을 방해하게 됩니다. 정상 간조직의 소실은 영양분, 호르몬, 약물, 독소가 간내에서 해독되고 체내에서 이용가능한 물질로 변하는 과정을 늦추며 단백질 생산과 간내에서 생성되는 물질의 생산도 늦추게 합니다.

2. 간경변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간경변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한국에서는 B형 간염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간경변증의 70%가 관련이 있으며 미국에서는 만성 알콜중독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낭성 섬유화증이나 알파-1 항 트립신 결핍, 혈색소증, 윌슨병, 갈락토스혈증, 글리코겐 축적질환 등 유전성 질환에 의해서도 발생 가능합니다.
중금속을 간내에 축적시켜 간조직의 손상이나 간경변을 유발하는 2개의 유전적 질환이 있습니다. 윌슨병은 간, 뇌, 신장과 각막에 구리를 침착하게 하며 혈색소증은 철분이 간과 췌장, 피부, 위장관, 심장 및 내분비 장기에 침착하게 됩니다.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관을 통해 장으로 유출되어 음식물내 지방의 소화에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담즙의 통로인 담도계의 폐색시에도 간경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담도가 막혀 간경변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담도미형성증으로 담도가 손상을 받거나 존재하지 않음으로써 간으로 담즙이 역류하게 되고 출생 수개월 내에 황달이 나타납니다. 성인에서는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이 생길 수 있으며 간내에 돌이 박혀 있는 간내담석증을 오래 방치하면 담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막히게 될 수 있고 담낭수술후 담도손상이 발생하여 담즙성 간경변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외, 흔하지는 않지만 약물이나 독소에 의해서도 간경변이 올 수도 있으며 심부전으로 인해 간울혈이 발생하여 간경변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3. 간경변의 증상은 어떻습니까?
처음에는 거의 증상이 없지만 결국에는 기능을 하는 간세포가 소실된다는 것과 간손상으로 인해 간조직의 변성이 온다는 2가지 문제점이 대두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로감, 쇠약감과 탈진현상이 나타나며 식욕이 없으며 구역질과 체중감소가 있습니다.
간기능이 악화됨에 따라 알부민의 형성이 감소하게되면 다리 또는 전신이 붓고 복수가 발생하며 지혈에 필요한 단백질의 형성도 저하되어 쉽게 출혈하게 됩니다.
간경변이 진행됨에 따라 황달이 나타나게 되고 담즙의 피부 침착으로 인해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되며 담석도 간혹 발생합니다.
혈액내 독소의 제거가 잘 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성격의 변화나 혼수 상태를 유발하는 간성 혼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약제의 대부분은 간에서 대사되거나 걸러지므로 약제에 예민해지고 부작용도 더 잘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간으로 가는 혈관내 혈압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무서운 합병증중 하나로 장관과 비장에서 문맥을 타고 혈액이 간으로 유입되는 혈류속도가 상당히 늦어지며 문맥압의 상승이 유발됩니다. 정상적인 혈류의 진행에 장애가 있으면 비장이 커지고 간주위에 새로운 혈관들이 생기게 되는데 새로 생긴 이러한 혈관들은 상당히 크기가 커질 수 있으며 이를 정맥류라 합니다. 문맥압이 상승함에 따라 식도나 위에 생긴 정맥류가 파열되면 심각한 상부소화관 출혈 즉, 피를 토하거나 흑색변, 하혈이 발생하여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으며 지혈을 위해 응급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 간경변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증상이나 혈액검사와 각종 영상 진단법에 의해 진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찰시 환자의 간이 얼마나 커져 있는지 또는 상태가 어떤지를 확인하고 간경변증이 의심되면 혈액검사를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복부초음파검사나 컴퓨터 촬영, 방사선 동위원소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확진을 위해 간조직 생검을 하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복강경이나 개복수술을 하면서 간 전체를 보고 진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5. 간경변증의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간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진행을 멈추거나 지연시키며 합병증을 줄이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성 간경변증의 경우 질환의 진행을 막기위해 금주를 해야하며 간염에 의한 간경변증의 경우 간세포 손상을 줄이기 위해 항바이러스제제를 주기도 합니다.
간경변증의 2가지 중요한 문제점은 간세포가 일을 하지 못하는 간부전과 문맥압 상승으로 인한 출혈로 문맥압상승의 치료를 위해 베타 차단제와 같은 혈압약을 처방하고 위나 식도의 정맥류 출혈을 치료하거나 출혈방지를 위해 내시경을 이용하려 지혈을 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정맥류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전 간암의 진단 및 예방 2003.01.08

다음 대장암 2003.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