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안검염

* 안검염이란?
안검염은 속눈섭에 균이 자라거나, 눈꺼풀 분비선의 기능이 나빠서 나타나는 눈꺼풀 자극현상입니다. 눈꺼풀에 있는 분비선이 막히게 되고 분비물이 굳어지게 되면 충혈이 되고 눈꼽이 끼고 자극현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눈이 가렵고 아침에 눈꺼풀이 붙어 떨어지지 않고 화끈거리기도 하고 찌르는 느낌이 올 수도 있습니다. 눈물이 나고 침침하게 보이며 다래끼도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1. 완치될 수 있을까요?
눈꺼풀의 분비선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눈꺼풀의 위생상태를 좋게 하면 대부분의 환자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2. 어떤 치료 방법이 있나요?
가) 견딜 수 있는 정도로 따뜻하게 한 물 수건으로 눈꺼풀을 10분 정도 찜질합니다.
나) 수돗물을 이용하거나 베이비 삼푸 1뚜껑을 1컵 정도의 더운물에 묽게 푼 다음 여기에 면봉을 적셔 아래 그림과 같이 위 아래 속눈썹이 난 부분을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10번 정도 세게 문지릅니다.
다) 연고를 속눈썹이 난 부분에 펴 바릅니다.

3. 그 외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어떤 경우에는 먹는 항생제를 처방하는 경우도 있고, 많은 경우에 건성안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인공누액을 써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주위환경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4. 얼마나 자주 안검세척을 하여야 하나요?
환자마다 다르지만 보통 하루 1-2번 정도는 안검을 세척해 주어야 합니다.
칫솔질을 하듯이 하루 일과의 하나로 삼으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만성적이고 자극적인 질환이지만 대개의 환자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불편없이 지내실 수 있습니다.

이전 건성안 2003.01.15

다음 포도막염 2003.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