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녹내장

1) 녹내장이란 무엇인가?
정상적으로 눈의 모양체에서는 눈의 형태를 유지하고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수가 계속 생성되어 방수배출구를 통해 빠져 나갑니다. 만약 이 방수배출구에 이상이 생겨서 방수가 제대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계속 눈속에 고이게 되면 눈의 압력(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즉 눈의 방수 배출구가 막혔는데도 모양체에서 방수를 계속 생산하여 마치 수도 꼭지가 틀어져 있는 싱크대에 배수구가 막혀 물이 넘치는 경우와 같겠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방수가 넘치게 되어 눈속에서 가장 약한 부위인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 망가지게 되고 시야가 점점 좁아지게 되어 급기야 시력을 상실하게 되는 무서운 질환이 녹내장입니다.

2) 증상이 있나요?
대부분의 녹내장은 만성으로 안압이 서서히 올라가므로 아무 자각증세가 없이 진행되며, 급성인 경우에만 두통, 안통 및 구토를 호소하고, 밝은 전구를 보았을 때 주변에 무지개 같은 것이 보이는 것을 호소합니다. 녹내장은 어린아이부터 노인에까지 어느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며, 특히 40세 이후엔 누구나 녹내장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3) 녹내장은 완치될 수 있는 질환인가요?
한마디로 완치될 수는 없으며 조절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당뇨병 환자가 식이요법과 인슐린으로 혈당량을 평생 조절하듯이 녹내장 환자도 평생동안 약물, 레이져치료, 수술에 의해 안압을 조절하여 시야의 감소를 최소화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4) 어떻게 진단하는가?
(1) 안압측정
안압의 정상치는 10-21mmHg로 간주되고 있으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어 안압이 21mmHg 보다 낮은 경우에도 시신경에 변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압의 높고 낮음만으로는 녹내장을 확진할 수 없습니다.

(2) 우각경 검사
특수렌즈를 눈에 대고 방수유출구가 위치하는 우각을 검사하는 것으로 우각의 개폐 여부와 신생혈관 및 유착의 유무를 관찰하여 녹내장의 종류 및 치료방법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3) 시야 검사
환자가 물체를 볼 수 있는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를 검사하는 것으로서 환자의 특성에 따라 골드만 시야계와 험프리 자동시야계가 선택, 사용되어지며 녹내장의 진행 및 치료의 방침을 정하는 데 유용하므로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4) 안저 검사
녹내장이 진행됨에 따라 시신경유두의 함몰부분이 확대되며 시야변화가 나타나기 전에 함몰이 먼저 증가되므로 시신경유두검사는 대단히 중요한 녹내장 검사중의 하나입니다.

이전 사시 2003.02.24

다음 유행성 각결막염(돌림눈) 200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