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미숙아 망막증

태생기의 망막혈관 형성은 만삭이 되어서 완성이 되는 까닭에 그 이전에 태어난 미숙아에서는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자라나며 결국은 반흔을 형성하여 시력에 장애를 가져오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주수가 적을수록(27주이하), 출생시 체중이 적을수록(1250gm이하)빈도가 높고 정도도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외에 산소투여, 뇌실내 출혈, 호흡곤란증후군, 기관지폐이형성증, 패혈증, 수혈, 빈혈 등이 관여인자로 작용합니다.
최근 의학의 발달로 저체중 출생아의 생존률이 높아짐에 따라 미숙아망막증의 빈도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과의사와 안과의사의 긴밀한 협조하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1) 미숙아 망막증에 대한 안과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현대의학으로도 아직까지 미숙아망막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미숙아망막증은 매우 빈약한 미숙아를 살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치뤄야 하는 댓가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로 합병증을 최대한 예방하여 시력상실을 최소한으로 막아보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임신 36주 미만에 태어났거나 출생시 체중이 2000g 미만인 미숙아는 생후 4-8주에 안과의사에 의한 선별검사를 받아야 하며 필요에 따라 1-3주마다 추적관찰을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정해진 시기에 경험있는 안과의사에 의해 정확하게 받아야만 미숙아망막증을 일찍 발견하여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숙아는 여러가지 장기의 발육이 덜 되어있고 기능도 많이 떨어져 있어서 동반된 다른 병이 많고 몹시 허약합니다.
그러므로 중환자실을 보유하고 미숙아의 마취경험이 풍부한 마취과와 냉동요법용 기기와 최신의 레이저를 보유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 안과, 소아과의 협동진료가 가능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미숙아 망막증의 치료와 예후는?
비교적 경증의 미숙아망막증은 특별한 치료없이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주기적 경과관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금 더 진행된 경우에는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치료적응이 되는 초기 단계에서는 냉동요법 또는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며, 망막이 떨어지는 등 망막증이 심한 경우에는 공막돌륭술 또는 유리체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전신 마취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와 같은 경우 소아과 및 마취과와의 긴밀한 협조가 요구됩니다. 모든 미숙아 망막증에서 시력에 대한 예후를 추정하기가 어려우므로 병의 진행여부를 판별하기위한 계속적인 추적관찰이 매우 중요하며 미숙아망막증과 연관된 근시, 녹내장, 사시, 망막박리 등의 검사도 중요합니다

이전 유행성 각결막염(돌림눈) 2003.02.24

다음 백내장 200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