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백내장

1)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카메라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에 뿌연 혼탁이 생기는 것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백내장이 눈에 있습니다. 하면 당장 수술을 해야 하는 병이라고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만, 꼭 염두에 두기를 권해 드리고 싶은 것은 누구나 나이가 들면 흰머리가 나는 것과 같이 백내장이 생기게 된다는 점입니다. 다만 그 심한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백내장이 생기면, 따라서 안경알이 뿌옇게 되듯이 시선을 가리는 혼탁 때문에 주로 시력에 관련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시력은 근거리와 원거리시력 모두 떨어지게 되며, 안경을 써서 잘 보인다면 그것은 백내장에 의한 것이기보다는 노안이나 굴절이상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백내장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를 알 수 없고 안과에서의 검진에 의해서만 원인질환이 백내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백내장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노화, 외상, 포도막염, 당뇨병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노화에 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환자의 증상은 동통이나 분비물 등의 다른 증세 없이, 점차적인 시력 감퇴만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가끔씩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 등 다른 이상이 생기게 되면 동통 등 다른 증세가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이나 합병성 백내장 등의 경우에는 노인성 백내장의 경우와 달리 시력감퇴가 급격히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3) 백내장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밖에 없습니다. 수술시기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도의 백내장으로도 개개인에 따라 시력감퇴 및 그 느끼는 정도에 차이가 있으므로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하여 바로 수술 받는 것은 아니며,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 시킨다고 알려진 약제 등을 사용하며 수술시기까지 경과관찰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백내장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백내장 수술은 각막 윤부(검은 동자와 흰 동자의 경계 부위)에 부분적인 절개를 가한 후 혼탁된 수정체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의 눈의 수정체가 없으면 굴절력에 심한 변화가 생겨 망막에 정확한 상을 맺지 못하여 제대로 볼 수가 없게 됩니다. 이런 굴절력을 조절(보상)해 주는 방법으로는 안경, 콘택트렌즈, 인공수정체 등을 사용합니다. 안경을 착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높은 돗수 때문에 어지럽고 물체가 실제보다 약 25%정도 크게 보이며 시야가 좁아지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한쪽 눈만 수술하는 경우에는 양안의 굴절력의 차이가 심하여 안경 착용이 대단히 불편하므로 수술한 눈을 사용하지 못하고 지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단점들이 거의 없어진다고 하나, 콘택트렌즈를 자주 소독하여야 하며, 아침저녁으로 끼었다 뺏다 해야 되는 등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을 하면서 바로 인공수정체를 눈 안에 삽입하는 수술방법이 가장 흔하게 시행됩니다. 인공 수정체란 말 그대로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로서, 백내장 수술 시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 한 후 그 자리에 바로 끼워 넣게 됩니다. 인공 수정체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그 수명이 반영구적이며, 본인은 인공수정체가 들어 있다는 자체도 모를 정도로 편안하고, 백내장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사용 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가 백내장이 생기기 전 원래의 우리 수정체의 기능을 전부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 즉, 눈의 조절력이 떨어지고 백내장 수술 시에 생기는 난시 등의 문제점들 때문에 인공수정체를 넣더라도 나중에 안경착용,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개의 안경 착용(원거리와 근거리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수정체 삽입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인공 수정체를 넣지 않는 것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들은 대부분 수술 받기 전에 미리 알 수 있으나, 어떤 경우는 수술 중에 비로소 알게 되는 때가 있어 이런 경우 수술자의 경험 등에 판단으로 수술실에서 인공수정체의 삽입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5) 백내장 수술은 100% 안전한가요?
현재까지는 백퍼센트 안전한 수술은 없습니다. 수술 후 또는 수술 중에 생길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인공수정체 삽입시, 인공수정체가 제자리에서 이탈되는 경우가 있고 수술후 창상감염으로 인한 안내염이 발생하 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하면 인공수정체를 다시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수정체와 관계없이 백내장

이전 미숙아 망막증 2003.02.24

다음 강박신경증 2003.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