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과민성 방광증후군

◇ 행동치료와 골반근육 운동법 ◇

과민성 방광 증세를 줄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소변을 보는 행동 훈련이 필요하다. 만일 배뇨 간격이 1시간이라면, 1주일에 배뇨 간격을 30분을 늘리는 식으로. 3~4시간까지 연장해야 한다. 훈련 중에는 절박감을 느끼더라도 예정된 배뇨시간까지 스스로 마려운 증상을 참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골반근육 강화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은 ①양쪽다리를 어깨넓이 만큼 벌린 채, 바닥에 똑바로 누워서 아랫배와 엉덩이의 근육을 편안하게 이완시킨 상태에서 5초간 골반근육을 수축한다. ②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엉덩이를 서서히 들면서 골반근육수축을 5초간 한 후, 이어서 어깨·등·엉덩이 순서로 바닥에 내리면서 힘을 뺀다. ③양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댄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등을 동그랗게 하고 5초간 골반근육을 수축한 후, 숨을 내쉬면서 원상태로 돌아간다. ④엉덩이를 깔고 앉은 채로, 양 발끝이 바깥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골반근육을 5초 동안 수축하면서 양 발끝을 안쪽으로 향하게 한다. ⑤선채로 양 발꿈치를 붙이고 의자나 탁자를 이용해서 몸의 균형을 잡은 후, 양 뒤꿈치를 들면서 운동을 한다. 이 운동을 하루 10~15번씩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