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무릎과 엉덩이뼈 인공관절수술 가이드

양쪽 동시 수술의 경우 경비는 절약되지만 재활이 늦고 한쪽씩 하면 경비·시간 이 늘어나지만 재활은 짧아 장단점을 각각 갖고 있습니다. 다른 치료법이 없는 환자에게 인공관절은 마지막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값이 수백만원대에 이르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원칙적으로 수술 대상은 65세 전후로 잡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양쪽을 한꺼번에 할 수도 있고, 나눠서 할 수도 있습니다. 따로 수술할 경우 한쪽을 한 뒤 2주일 후에는 가능합니다. 양쪽을 동시에 할 경우 수술을 한번 받는다는 장점 외에도 경비와 시간이 절약되지만, 재활이 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나눠서 수술 받으면 심리적 불안감이 많고, 경비와 시간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지만, 재활시간은 짧습니다. 임원은 대개 수술 4∼5일 전에 한다. 무릎(슬관절)과 엉덩이뼈(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의 비용, 시간 등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 인공관절













◆엉덩이뼈 인공관절











◇엉덩이관절에 시행하는 인공관절 수술 과정, 대퇴골두(대퇴골 머리)에 혈액이 통하지 않아 생긴 무혈성 괴사, 그로 인해 납작해진 대퇴골두를 잘라내고 인공관절 봉을 그 안에 끼우고, 관절면에는 인공관절 소켓을 붙인다. 이후 인공관절 봉에 볼을 끼운후 관절면에 맞춰준다.





◇무릎 관절에 시행하는 인공관절 수술 과정,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연골이 닮은 대퇴골 하단을 잘라낸다. 이후 금속으로 된 관절면을 붙이고, 정강이뼈(경골) 상단도 잘라낸다. 정강이뼈 상단에 관절판을 넣고 대퇴골의 인공관절면과 맞추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