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건강정보

평발 (flat foot)

평발 (flat foot)

1. 평발이란?
1) 종아치가 내려않아서 족저부가 편평하게 되는 변형
2) 소아뿐만 아니라 어른에게서도 발견
3) 외반을 수반하여 변형을 나타내게 됩니다.
4) 유아에서는 나타나지 않다가 대게 5-6세에 나타납니다.
5) 간혹 5-6세 이후에도 나타나며 엄지발가락이 외측으로 휘에 되는 무지외반증 증상도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1. 유연성 평발 환자의 수술적 치료전후의 모습. (평편한 족부의 아치가 올라가서 정상적인 모습이 되었다)

그림 2. 뼈주사 검사(bone scan)을 통하여 평편족을 진단한 소견 (중족부 부위에 음영이 증가 되어 있는 소견)

2. 평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평발은 발, 발목, 다리, 골반, 그리고 척추 등의 정렬 상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따라서 허리통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허리 통증의 유발)
2) 평발은 보행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관절에 과도하고 비정상적인 운동을 유발하며 쉽게 피로하고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3) 평발은 관절염,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지간신경종 및 여러 발변형 및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4) 평발은 보행을 함에 있어서 발의 불안정성을 보상하기 위해 전경골근이 지나치게 긴장을 함으로써 정강이 앞부분에 통증을 유발하는 골막염(shin splint)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림 3. 강직적 평발 환자의 모습. (우측 족관절의 모습처럼 뒤에서 보았을때 발목 모양이 휘어져 있다)

3. 평발의 임상적인 분류는?
1)유연성 평발 : 대부분 소아에서는 증상이 없으며 청년기가 지나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뒤꿈치의 내측을 3mm 정도 쐐기(Wedge)를 받쳐 주면 좋습니다. 어른의 경우 변형이 심하지 않고 통증이 없으면 치료치 않으나 심하면 수술도 필요합니다.
2) 강직성 평발 : 하이힐, 뽀족구두 등 대부분이 잘못된 신발로 인해 발병, 감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외상의 휴유증에 의하여 야기 됩니다. 빨리 회내전 되어 있고 내번이 심히 제한되는 상태

4. 평발의 원인으로는 ?
1) 유전에 의한 선천적 평발
2) 후천적 평발
--> 장시간 서서 일하거나 많은 보행을 필요로 하는 직업인
--> 과체중이나 비만인 환자
--> 잘못된 운동을 하는 사람
--> 연령 증가와 운동 부족에 따른 발 근육 약화
--> 잘못된 보행 습관
--> 골절, 감염 등에 의해 아치를 만드는 뼈-인대-힘줄에 이상

5. 가벼운 평발은 어떻게 치료를 하는지?
1) 발에 인위적 아치를 만들어 주는 평발 구두 및 깔창이나 아치 패드를 처방에 의해 깔아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아치 부근으로 근육들을 강화해 주는 스트레칭이 필요 : 발가락으로 수건을 집어 옮기기, 발가락-발바닥을 15초간 오므렸다 3초간 쉬기를 반복, 한번에 20회, 하루 4-5회, 볼펜을 바닥에 놓고 발가락 전체로 집었다 놓기를 반복, 발을 맞닿게 한 채 양발 바깥쪽으로만 서기. 책상 모서리에 서서 발의 앞부분 3분의 1정도만 챌상 밖으로 낸 채발바닥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



그림 4. 평발 환자들의 운동법
6. 통증이 심한 평발은 어떻게 치료를 하는지?
1) 관절 고정술과 같은 뼈 수술로 아치를 재건
2) 입원 기간: 약 2주정도
3) 걷기 시작하는 시기: 수술후 6-8주 이후


※ 문의: 정형외과 032)621-5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