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언론보도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장안수 교수팀, ‘넥틴-4’ 역할 밝혀 천식 치료 새 가능성 제시

순천향대 부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장안수 교수팀이 최근 세포 접합 단백 넥틴-4(Nectin-4)’가 기도 염증에 관여한다는 사실을 밝혀 천식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장안수 교수팀은 국제면역학술지(Frontiers in immunology 2022, IF: 8.786) 11월호에 ‘Nectin-4, 천식의 잠재적인 치료 표적이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했다.


 

넥틴-4는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 물질이 세포 내로 들어올 때 관문 역할을 하는 폐기도 상피

 

장 교수팀은 천식 환자와 정상인의 혈액 샘플을 대조해 넥틴-4’가 정상인보다 천식 환자에서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천식 환자에서 넥틴-4의 역할을 강화함으로써 기도 염증을 조절할 수 있음을 밝혔다.

 

장안수 교수는 이번 연구는 넥틴-4가 천식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밝힌 첫 연구다. 폐기도 상피세포에서 넥틴-4’ 생산을 억제하면 기도 염증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천식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음을 시사한다. 이번 연구 결과가 최근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는 천식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본 연구 주제로 2020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에 선정돼 2025년까지 연구비 5억 원을 지원받는다. 앞으로 장 교수팀은 기도 염증을 조절하는 세포 접합 단백 넥틴-4’를 이용해 천식 치료법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에 힘쓸 예정이다.

 

한편, 장 교수팀은 올해 4넥틴-4’를 이용해 기존 검사 대신 혈액을 이용해 천식 및 증상 악화를 진단하는 키트를 개발해 국제 특허(PCT)를 출원했으며, 이를 소개하는 논문을 유럽 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지(Clinical and Translational Allergy)’에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