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등록및 문의 연명의료관리실032-621-5806,6815

언론보도

순천향대 부천병원,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 실시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최근 유행성 감염병 발생 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유행성 감염병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응급의료센터를 통해 입원한 에볼라바이러스병 의심 환자 대응을 주제로 한 토의형 도상 훈련으로 진행됐다.

 


에볼라바이러스병은 생물테러 위험과 치명률이 매우 높은 제1급 감염병으로, 집단 발생 우려가 커 높은 수준의 격리 및 감염 노출 최소화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재난신속대응 TFT는 상황 파악 선발대이송로 확보반이송반환경관리반 등으로 팀을 구성하고 의심 환자 발생을 가정해, 병원 도면과 노출 환자 모형을 활용한 최단 거리 이동 동선을 파악하고 응급의료센터 양음압격리실로 이송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 질병관리청 배포 1급 감염병 바이러스성 출혈열 대응 지침에 따라, 발생 장소이동 동선 환기와 환경 소독을 실시하고 노출 환자 위험도를 분석하였으며, 코호트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

 

마지막으로 에볼라바이러스로부터 피부,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는 ‘Level C’ 등급의 보호복 착·탈의 실습과 신종·재출현 감염병 의심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보호구 착의 및 출동 훈련을 통해 내원객과 직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도록 했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원내에서 확인된 신종·재출현 감염병으로 인한 유행 발생 시 감염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재난대책본부 내 감염재난신속대응 TFT(Infectious Disease Disaster Rapid Response Taskforce team; IDRRT)를 운영하고 있다. 감염내과, 응급의학과, 소아청소년과, 간호부, 원무팀, 총무팀, 시설팀, 감염관리팀 등 다양한 직종의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정된 IDRRT 매뉴얼에 따라 위기 시 체계적인 대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