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건강정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팩크 체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후 코로나19)가 급속 확산되며 불안감이 커지고, 코로나19에 대한 각종 속설과 가짜 뉴스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박세윤 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관리실장(감염내과 교수)의 Q&A로 정리했다.


Q. 대중목욕탕 물에도 감염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 진짜인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오래 생존할 수 없고 염소나 열에 약하기 때문에 수영장 물이나 사우나를 통해서 전파되기는 어렵습니다.   


Q. 그렇다면 대중목욕탕이나 헬스장에 비치된 공용 물품은 안전할까요?

A. 안전하지 않습니다. 사람 손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고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공용물품을 사용하는 건 가급적 자제해주시고 사용하시더라도 사용 후에는 적절한 손 위생을 지키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Q. 마스크에 에탄올을 뿌리면 재사용할 수 있다거나, 젖은 마스크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살균이 된다고 하는데 진짜인가요?

A. 틀린 말입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미세입자를 걸러낼 수 있는 필터가 있는 데요. 마스크가 젖은 경우에는 그 필터가 손상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재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Q. 중국을 비롯한 해외나 위험지역에서 온 택배들 과연 안전할까요?

A. 안전합니다. 택배가 운송되는 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그 단계에서 바이러스는 대부분 사멸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도 코로나 19는 물체 표면에서 오래 생존하지 못하므로 중국발 택배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우려할 일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Q. 반려인들의 걱정 우리집 반려견들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할까요?

A. 아직까지 코로나19가 반려동물에게 감염을 일으킨다는 정보는 없습니다. 다만 반려동물을 만지신 후에는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