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병원소식

일체형 비익연골 이식법 개발 및 논문 발표

작성일 : 2020.08.25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이비인후과 김신애 교수·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장용주 교수팀이 개발한 코 성형 수술법 일체형 비익연골 이식법이 코끝과 콧볼의 연결부위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개선시켜 준다는 것을 확인, 논문으로 최초 발표했다.

 

일체형 비익 연골이식법은 환자의 가슴에서 채취한 연골을 양 콧볼의 일부가 덮이도록 양쪽으로 길게 고정하는 코 성형 수술법이다. 개방형 절개를 시행하고 환자 가슴연골의 표면부를 둥근 아치의 판상형으로 디자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둥근 아치는 1mm의 두께로 맞춰야하기 때문에 섬세한 손길이 필요하다.

 

기존 코 성형 시 코끝과 콧볼 연결부위 강화를 위해 시행한 비익연골 이식법, 비익 배튼 연골 이식법, 관절 비익연골 이식법 등은 코가 집혀 보이는 모양, 코끝과 콧볼 연결부위가 오목해지는 현상, 콧망울 옆쪽 골 발생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했다.

 

김 교수팀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환자 29(남성 14·여성15)을 대상으로 이 술기를 시행한 결과 80% 이상의 환자에서 코끝과 콧볼 연결부위 약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이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

 

김 교수는 자연미를 갖춘 코를 위해서는 코끝과 콧볼 연결부위가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발달되지 않은 경우, 이전 성형수술로 구축(염증이 생겨 코의 모양에 변형이 오는 현상)이 된 경우 콧망울과 콧볼 사이에 두드러진 골이 발생하게 된다집게로 코를 집은 듯한 모습 때문에 환자들의 불만을 야기할 수 있고 이를 교정하기 위해 새로운 수술법인 일체형 비익 연골이식법을 논문에 소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비익연골이식법은 매우 강력한 코 성형 수술법이라 아주 교정이 힘든 환자의 재수술이나 피부가 매우 두꺼운 환자에서 사용했을 때 효과가 좋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논문 ‘Mono-Unit Alar Rim Graft Technique for Tip-Alar Margin Support’ (코끝과 콧볼 연결부위 지지를 위한 일체형 비익 연골이식법)는 미국의 권위 있는 성형외과 학회지 ‘Aesthetic surgery journal’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