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정문영 신경외과 교수팀, 기능신경외과적 수술 통해 ‘난치성 딸꾹질’ 치료 성공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문영 신경외과 교수팀,

기능신경외과적 수술 통해 난치성 딸꾹질치료 성공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문영 신경외과 교수팀이 기능신경외과적 수술을 통해

난치성 딸꾹질치료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러시아 환자 체르노브 발레리(, 64)’5년 전부터 원인 모를 딸꾹질이 시작됐다. 종일 딸꾹질을 하고, 구역질하면 일시적으로 딸꾹질이 멈췄다가 곧 다시 시작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었다.

  



체르노브 발레리는 딸꾹질을 치료하기 위해 러시아 및 독일, 프랑스의 병원을 전전했고, 식도 탈장이 원인으로 의심되어 수술을 받았으나 증상 호전이 없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정문영 신경외과 교수팀은 환자의 딸꾹질이 주로 오른쪽 횡경막을 통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근긴장이상증 수술에 사용하는 선택적 말초신경절제술을 환자에게 적용해 오른쪽 횡경막 신경을 선택적으로 절제했다. 수술 직후 20~30% 정도의 증상 호전이 있었고, 수술 2주 뒤에는 딸꾹질이 완전히 없어졌다.

 

정문영 신경외과 교수는 원인 모를 난치성 딸꾹질은 아직 명확한 발생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정해진 치료 방법도 없지만,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뇌의 기능적 이상이 발현되어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근긴장이상증에서도 관찰되는 현상이라는 점에서 착안하여 근긴장이상증 치료에 효과적인 선택적 말초신경절제술을 적용했고 치료 결과가 좋았다, “앞으로 더 많은 관련 연구를 통해 난치성 딸꾹질 치료 방법의 표준화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