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최첨단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 가동

순천향대 부천병원,

최첨단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 가동

 

국내 최초 혈액응고 분석 장비 자동화 연결 등 국내 최다 검사 장비 연결

신응진 병원장, “국내 진단검사의학 선도하고, 환자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 제공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최근 최첨단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으로 교체해 환자들에게 더 신속·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13일 밝혔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환자에서 채취한 검체의 투입, 분류, 운반, 분석, 보관 및 재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함으로써, 검사 시간을 단축하고 사람이 검체를 다룰 때 발생할 수 있는 오염률을 줄여 검사 정확도를 높였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이번이 3번째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 교체다. 이번에 교체한 시스템(BECKMAN COULTER 'Power Express')은 시간당 1,200개 이상의 검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현존하는 자동화 시스템 중 유일하게 4개의 트랙을 사용해 병목 현상 없이 모든 검체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다. , 검사가 끝난 검체는 냉장 보관고로 자동 이동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재검사가 가능하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하나의 자동화 시스템에 연결 가능한 혈액응고, 생화학, 면역학, 혈액학 등 총 9대의 주요 진단검사 분야 장비 모두를 성공적으로 연결했으며, 특히 혈액응고 분석 장비 자동화 연결은 국내 최초다.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은 24시간 운영되며, 116종의 검사가 가능하다.

 

이용화 순천향대 부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과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검체를 신속·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진단검사 역량이 중요해졌다. 완전한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검사자로 인한 오염 및 감염 위험을 줄이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해 환자 안전직원 안전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이번에 교체한 최첨단 진단검사 자동화 시스템에 국내 최초로 혈액응고 분석 장비를 연결하는 등, 국내 최다 검사 장비를 연결해 24시간 신속·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국내 진단검사의학을 선도하고, 환자들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