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20•30대 종합검진 '선택검사항목' 추천

건강검진이 중요한 요즘, 많은 분이 종합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 검진하고도, 추가 검사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연령별로 검사받으면 좋을 추가 검사 항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20 · 30세대'가 추가로 검사하면 좋을 항목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위내시경

첫 번째 추천 추가 검사항목으로는 '위내시경'입니다.

달고 짠 음식, 맵고 기름진 음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환경 때문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위염입니다.

40대 이상부터는 위암 국가암검진 대상으로 적용되는데 20·30세대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20·30세대는 위내시경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위내시경 검사를 해보면 20·30세대에서도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므로 젊은 나이부터 검진을 통해 미리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유방초음파

'유방초음파' 는 여성들에게만 해당이 되는 검사입니다. 유방암은 40~50대 환자가 가장 많지만, 최근 30대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암입니다. 자가검진을 했을 때 멍울이나 통증 등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20~30대부터 정기 검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0대는 유방암이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거나 가족력이 없어도 검진을 통해서 예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3. 갑상선초음파

세 번째 추천 검사는 '갑상선초음파'입니다. 20~30대 갑상선 질환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30대 이하에게 가장 많이 진단되는 암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20~30대 때부터 정기적으로 초음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20·30세대가 추가로 하면 좋을 검사 3가지를 추천해드렸습니다.

알려드린 검사 항목 외에도 개인의 생활습관, 가족력, 기저질환 등에 따라 추가검사 항목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추가하면 좋을 검사들을 알려드렸습니다.

검사를 하실 때 '어떤 항목을 추가로 검사해야 하는지?' 대한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한 정보이니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검진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