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구미병원 환자부담은 덜고 보험혜택은 넓게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실시

건강정보

40•50대 종합검진 '선택검사항목' 추천

건강검진이 중요한 요즘, 많은 분이 종합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 검진하고도, 추가 검사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연령별로 검사받으면 좋을 추가 검사 항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두 번째로, '40 · 50세대'가 추가로 검사하면 좋을 항목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위•대장내시경

첫 번째 검사 항목으로는 '위내시경'입니다.

40~50대에서 가장 흔한 암 중에 하나가 위암이며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긴 위염, 위궤양 등이 위암의 원인이 됩니다. 위암 국가암검진은 40세 이후, 2년에 한 번 주기로 위내시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 고위험군, 가족력 등이 있으신 분들은 1년에 한 번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으로 '대장내시경'입니다.

대장암 국가암검진은 50세 이후, 1년에 한 번 주기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국가암검진은 대장내시경이 국가기본검진항목에 포함이 되지 않고 분변잠혈검사만 시행하며 이 검사에서 양성일 경우에만, 대장내시경을 무료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분변잠혈검사에서 음성인 경우에도 대장암이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꼭 추가로 검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뇌 MRA

40~50대부터는 '심뇌혈관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심근경색이나 심장 질환 가족력이 있으시거나,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뇌 MRA를 받아보시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3. 유방초음파

유방암 국가암검진 40세부터 2년에 한 번 유방촬영술(Mammography, x-ray 검사)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에는 유방초음파가 기본검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유방촬영술뿐만 아니라 유방초음파 검사도 필요합니다. 특히 유방초음파는 유방촬영술보다 검사 방법이 편하며 검사 시 통증과 방사선 노출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검사입니다.




40~50대 연령대부터는 만성질환이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하시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검사 항목 외에도, 가족력, 기저질환, 생활습관 등에 따라 추가검사항목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추가하면 좋을 검사를 알려드리는 것이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