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간호부

중환자실

1) 철학 및 vision

팀웍과 효율성을 증대시켜 최고의 간호를 제공하는 중환자실 순천향대학병원 중환자실은 병원과 간호부의 이념에 부응하여 전문화된 인력과 최신장비를 활용하여 인간존중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최고의 간호를 제공합니다. 팀웍과 효율성을 증대시켜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끼는 중환자실입니다.

2) 부서 구성

SICU(외과계)-12병상,

MICU(내과계)-14병상

3) 보유장비
1. 모니터 침상의 각종 혈역학적 모니터와 중앙의 모니터(central monitor), 이동성 모니터, 두개강내압 모니터(ICP monitor), 심박출량 측정기, 맥박산소계측기, 호기말 이산화탄소 분압측정기, Cuff pressure 측정 모니터 등
2. 호흡요법기기 인공호흡기(Ventilator)- Servo 300, HAMILTON, Bennett 840, BiPAP, Portable ventilator(이동성 인공호흡기), 이동식 흡입요법기기(Portable nebulizer), 가습산소투여기(Heating nebulizer),산소투여기기, 기관 내 삽관 시 모든 필요장비.
3. 심혈관계 보조기구 제세동기(D/C기), 일시적 경피정맥 심박동기(Pace maker), 대동맥 풍선펌프(IABP), 체외막 산소화요법( ECMO), 각종 수액주입기

4. 혈액투석기기 지속적 혈액투석기(Prisma)

5. 검사기기 혈액가스 분석기(ABGA), 혈액응고시간 측정기, 혈색소 측정기, 뇌혈관 초음파(TCD), 이동식 심전도(Portable EKG), 심전도 출력기(EKG recording)등

6. 기타 Warm touch, 침상 내 체중 측정기(Inbed scale).

4) 입원대상 환자
1.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환자
2. 심장기능과 중추신경 기능의 집중 모니터링이 필요한 환자
3.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해 시술을 받은 환자
4. 대수술 후(심장, 뇌, 간, 이식, 주요장기 등) 환자의 상태가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5. Continuous vasoactive drug infusion등 집중관리를 요하는 중증 또는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환자

5) 중환자실에서는 전담교육자(preceptor)가 간호사를 일대일로 집중적으로 교육합니다. 

심폐소생술, 전해질, 수혈 및 수액성분 주입, 응급약품의 투여, 각종 의료장비의 이용 및 관리, 감염관리, 안전관리, 위기환자 및 가족에 대한 간호중재 등을 교육하여 최상의 간호를 제공합니다. 또한 중환자실에서는 감염 예방을 위해환자를 보호 격리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감염관리를 위해 감염관리실과 함께 중환자실 내 감염감시 및 항균제 내성균 환자감염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중환자실 이용안내(보호자 면회 및 대기)
1. 면회 방법
1) 하루에 2번으로 20분 이내로 합니다.
2) 반드시 손소독제를 이용한 손씻기를 하신 후에 입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이동전화기는 전화의 전파로 인하여 환자 감시 장치가 오작동을 하여 환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중환자실에 들어오실 때 꼭 끄고 들어오셔야 합니다.

4) 문의사항 또는 주치의와의 면담을 원하시면 중환자실 앞에 있는 인터폰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전염성 호흡기 질환(ex.감기 등)이 있는 보호자분 이나 어린이는 면회를 삼가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보호자 대기 
1) 환자상태 변화에 따른 치료를 위해 병원 내 대기하도록 요청받은 보호자는 대기실을 24시간동안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보호자들은 간호사실에 연락처를 알려주신 후 집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2) 보호자분들과의 연락을 해야 할 경우는 대기실 내에 설치된 전화를 이용하시면 편리 합니다. 
3) 주차권은 입원수속 시 원무과에서 발급한 차량에 한하여 1일 1회, 매일 2시간씩 무료로 주차하실 수있습니다. 환자의 안정과 보다 빠른 치료를 위해서 보호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 면회 시간 오전 7시~7시 20분 정오,  오후 6시~ 6시 20분
◈ 위치 : 별관 3층
◈ 전화번호 709-9310, 9311 (내과계 중환자실) 
                     709-9312, 9316 (외과계 중환자실) 
                     709-9313 (보호자 대기실 - 별관 5층 계단 옆)
◈ e-mail : schicu@schmc.ac.kr

다음 수술실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