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search form

추천검색어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부속 서울병원 02-709-9000
진료과/의료진
이용안내
건강정보
진료차트
병원소개
고객센터

예방접종

콜레라 예방접종 신규자


위치 안내 

- 모자보건센터 1층 국제진료센터/문의전화: 02-709-9000(단체 예약 가능)


운영시간


       구분        

오전    

오후

평일

9:00~11:30

13:30~16:00

토요일

9:00~11:30

휴무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휴무



콜레라 예방접종 절차


①예약: 온라인 예약 또는 전화예약: 02-709-9000(단체 예약 가능) 

②방문 및 서류제출: 국제진료센터 방문 후 서류작성

  *증명서 발급 필요시: 수입인지(1매)및 여권사본 지참

③진료: 주치의와 진료상담 진행 

④접종방법: 서별관 2층 주사실 방문 후 경구용으로 복용(1주일 간격, 총 2회) 

⑤수납: 원무창구에서 진료비 수납 

⑥증명서 발급(선택): 접종 후 요청자에 한아여 증명서(옐로카드) 발급(국제진료센터 재방문)

⑦귀가


예방접종 비용 


   ① 접종방법: 경구 투여, 총 2회, 2번 째 접종 완료되어야지만 증명서 발급 가능

    *2회 접종 + 증명서 발급 시 수입인지: 27000원*2회+1.000원=55,000원

    *2회 접종(증명서 불필요) 수입인지: 27000원*2회=54,000원 

구분

전자수입인지 구매

비고

신규 접종자

1매(27,000/1회)

* 전자수입인지는 온·오프라인 구매 후 지참

(https://www.e-revenuestamp.or.kr/etc/serviceUseGuide.do)

* 증명서 발급 필요 시에만 전자수입인지 구매

증명서 재발급

1매(1,000원)

※ 전자수입인지 용도는 행정수수료임/ 진료비용은 별도 발생



주의 및 금기사항(질병관리청 국립검역소)

①6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기초접종 2회, 접종은 1∼6주 간격(2년 후 재접종 권유)
②2∼6세 소아:기초접종 3회, 각각의 접종은 1∼6주 간격(6개월 후 재접종 권유)
③콜레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현재 중증의 발열성 질환이 있는 사람(체온이 38℃ 이상인 사람)
  - 최근 다른 약을 복용했거나 현재 복용중이면 접종 전 상담  ※임산부, 수유부는 접종이 가능하나 의사 및 약사와 상담
④접종 전·후 1시간이내에 음식(물 포함) 섭취 금지, 3일 정도 금주 및 통목욕 사용 금지 

①6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기초접종 2회, 접종은 1∼6주 간격, 지속적인 방어 효과를 위하여 2년 후 재접종합니다.
②2∼6세 소아:기초접종 3회, 각각의 접종은 1∼6주 간격, 지속적인 방어효과를 위하여 6개월 후 재접종합니다
③콜레라 유행지역 중 위생여건이 좋지 않은 곳에서 근무하는 사람이나 소화기계방어 장애(무위산증 또는 위절제 환자, 제산제 장기복용자 등)가 있는 사람, 식품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은 예방접종을 권장하며, 과거 접종 시 과민반응이 나타난 사람은 금기하여야 합니다.
④콜레라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는 경우
  - 현재 중증의 발열성 질환이 있는 사람(체온이 38℃ 이상인 사람)
  - 최근 다른 약을 복용했거나 현재 복용중이면 접종 전 상담      ※임산부, 수유부는 접종이 가능하나 의사 및 약사와 상담
⑤접종 1시간 전과 접종 후 1시간이내에는 음식 및 음료 섭취 금지해야 합니다.
⑥3일 정도 금주해야 하고 사우나, 샤워는 가능하지만 통목욕 삼가야 합니다. 
⑦가끔 위장 관계증상(복통, 위경련)이 있을 수 있고, 극히 일부의 경우 고열, 전신적인 불편감, 구역질, 구토, 식욕부진, 콧물, 기침, 현기증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이상 반응이 있을 시는 진료과에 문의해야 합니다.

 
콜레라 질병
  
콜레라란?

- 원인은 “Vibrio Cholerae”라는 세균이며, 감염된 사람의 배설물이나 구토에 의해 감염된 물과 음식물(조리가 덜된 요리나 해산물 등)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세균성질환으로 복통, 구토와 함께 급성 설사가 시작되며, 탈수를 일으키는 감염병으로,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및 남아메리카 지역의 풍토병입니다.

감염경로

- 콜레라 세균에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여 감염됩니다. 날것 또는 설익은 해산물 특히, 최근에는 조개, 새우, 게 등 패류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간 직접 전파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과의 일상적인 접촉은 위험하지 않습니다.
  
증상

- 주된 증상은 2~3일 정도 설사와 구토, 심한 경우에는 탈수증이나 산혈증 및 순환기계 허탈이 발생하고 치료하지 않을 경우 수시간 내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감염 후 수시간 내에서 5일 사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된 증상은 2~3일 정도 지속되는 쌀뜨물과 같은 설사와 구토이나, 감염된 사람의 80%는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 중 80%는 비교적 경미한 증상을 보이나, 20%는 심한 설사와 구토로 인한 탈수증이나 산혈증 및 순환기계 허탈이 발생하여 갈증, 점막건조, 저혈압, 근육경련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수시간 내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