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어린이의 운동법

아동기는 7세~12세까지의 시기로 신체적 발달, 운동기능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과 함께 호기심이나 탐구심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다. 신체적 발달이란 골격계, 신경계, 근육계 그리고 심장과 폐의 기능적 발달과 함께 이들의 변화에 따른 신장과 체중의 발달을 의미합니다.

이시기에는 신체활동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은 물론 올바른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그 기틀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비교적 신체활동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운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운동유형에 따라서는 성인수준의 탁월한 기능까지도 습득할 수 있지만 아직 근력, 심폐 기능 등의 발달은 미숙한 상태이므로 격렬하거나 장시간의 지구성 운동 보다는 즐겁고 신나는 운동을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체의 모든 부위가 고르게 운동될 수 있도록 전신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운동종목을 접하도록 해야 합니다.

권장하는 운동으로는 주로 줄넘기,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 등이며 놀이를 동반하여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시키고 운동 후에는 충분한 영향 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피로해 보이면 반드시 샤워, 목욕, 휴식 등을 통하여 피로를 풀어 주어야 합니다.

어린이에게 적합한 운동

① 줄넘기
줄넘기 운동은 실내 실외의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으며, 줄 이외의 준비용구가 필요치 않아 아동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전신운동입니다. 운동은 심폐 지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그 외에 민첩성, 순발력, 그리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②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는 달리기에 비해 지루함을 덜 느끼고 즐겁게 실시할 수 있으며, 심폐 지구력은 물론 다리의 근력 및 근지구력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아동의 성장발달을 돕는 운동으로 바람직합니다.

③ 달리기
달리기는 심장과 폐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아동의 심폐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전신운동으로 특별한 기술이나 고도의 스피드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④ 수 영
수영은 온몸을 사용하는 전신운동으로 아동의 신체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다만 충분한 휴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휴식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⑤ 유연성 운동
유연성은 스트레칭을 통해 향상되며, 특히 근력과 관련하여 불량한 자세나 무리한 운동 시 나타나는 허리 부위의 상해를 예방시켜 준다는 점에서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린이는 유연성 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고, 관절의 가동범위 확대에 따른 운동범위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운동 시 주의사항

  • 반드시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 정리 운동을 해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식후 1시간 이후에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30분 이상의 운동은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매 15~30분마다 한 컵 정도의 수분을 보충하도록 합니다.
  • 운동 중의 안전과 위생을 위해 적합한 복장을 갖추고 운동하는 습관을 기릅니다.